초등 4학년 추천 도서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 4학년 도서를 추천해드립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3-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 입니다. 

독서가 필요한 초등 4학년을 위해 추천해드립니다!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아정체성을 정립해 나가는 아이는, 자신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하는 도덕적 특성을 가지게 되며,
자아를 탐색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면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려는 인습적인 도덕적 판단을 가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더욱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윤리관, 도덕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서들을 추천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 추천도서

 

1. 나는 커서 어떤 일을 할까?

(도서 정보 : 저자 미케샤이어 ; 역자 김영진 ; 출판 주니어RHK ; 2022.03.30)


《나는 커서 어떤 일을 할까?》는 일과 직업에 대해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던지며 일의 의미부터 일하는 이유, 직업의 종류까지 담아낸 직업 그림책이다.
유아부터 초등학생의 진로 교육은 단순히 직업의 종류를 알려 주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에서 그쳐서는 안 된다.
일과 직업의 의미를 알고, 직업을 선택할 때 어떤 가치를 앞에 두어야 하는지를 깨닫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책은 일이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으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이든 저마다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고 있으며,
우리 어린이들이 어른이 되면 어떤 일을 할지 자신의 꿈을 명확하게 그려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성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날 수 있는 내용을 보여 주어 아이들의 성인지 감수성을 길러 준다.


* 독일 EMYS 논픽션상 : 독일 포츠담 시립 도서관과 어린이청소년 도서출판연구회가 어린이 논픽션 도서에 수여하는 상. 매달 1종씩 선정하며, 매년 12월에 일 년 동안 선정된 도서들 가운데 최우수 도서를 뽑는다.

 

2. 나다운 게 뭐야?

(도서 정보 : 저자 미리옹 말 ; 역자 김자연 ; 출판 라임 ; 2022.04.29)


세상의 고정 관념에 자신을 끼워 맞추지 말아요
내 삶의 주인공은 나예요!

성별에 따라 정해진 역할이 있다고요?
우리는 저마다 다른 매력과 개성을 가지고 있는걸요!
성격도 다르고, 능력도 다르고, 가능성도 달라요.
서로 다른 우리가 어우러져 세상의 빛을 이루지요.
똑소리 나는 생각의 씨앗들을 만나 보아요.

성 인지 감수성을 깨우는 어린이 젠더 이야기


 

3. 9 킬로미터 : 나의 학교 가는 길

(도서 정보 : 저자 클라우디오 아길레라 ; 역자 김정하 ; 출판 뜨인돌어린이 ; 2022.06.30)

멀고 거리를 걸어 학교에 다녀야 하는 세계 어린이들의 발걸음에 바치는 그림책. 여러분은 9킬로미터를 하루에 걸어본 적이 있나요?
여기, 거리를 매일 번씩 걸어야 하는 소년이 있다. 흰가면올빼미가 어둠 속을 날아다니는 어스름한 새벽, 소년은 집을 떠나 어디론가 향한다.
숲을 지나 목장 길로 들어서기도 하고 강을 건너기도 하는 소년의 발걸음 끝에는 학교가 있다.

세계에서 매일 백만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등굣길에 오른다. 중에는 소년처럼 머나먼 길을 걸어 학교에 가야 하는 친구들도 수천 명이 넘는다.
모든 어린이들에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는 오늘날, 그림책은 9킬로미터를 걸어가는 소년의 이야기를 통하여 배울 있는 기회의 소중함과 가치를 독자들에게 일깨워 준다.

 

4. 미래가 온다, 탄소 혁명

(도서 정보 : 저자 김성화, 권수진 ; 그림 백두리 ; 출판 와이즈만북스 ; 2022.08.01)

탄소가 무엇일까? 우리 주변에 탄소로 물건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탄소에 대해 조금쯤 알게 되지 않을까?
, 신발, 양말, 연필, 칫솔, 양말, 다이아몬드, 쓰레기통, 비닐봉지, 레고 블록, 두부, 배추, 콜라, ……. 막무가내로 나열한 물건들 같지만 이것들 모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탄소 화합물이라는 . 탄소는 세상 모든 곳에 있다. 사실 우리의 몸을 채우는 세포도 탄소로 구성되어 있으니, 인간도 탄소 화합물 하나이다.
그러고 보니 세상은 탄소 없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우리는 탄소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채로 이렇게탄소 함께 살아오고 탄소에 둘러싸여 지내 왔다.
그런데도 우리는 정작 탄소에 대해 알지 못한다. 세상에 둘도 없는 마법의 원소, ‘탄소 대해 면밀히 살펴보자.

 

5. 우리 반 또맨

(도서 정보 : 저자 이장근 ; 그림 이내 ; 출판 창비 ; 2022.07.15)


유쾌한 목소리로 어린이를 응원하는 이장근 시인이 세 번째 동시집 『우리 반 또맨』을 펴냈다.
이번 동시집에는 특별히 단단한 내면을 지닌 어린이 화자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다른 누군가를 편견 없이 환대할 줄 아는 마음씨를 지녔다.
능청스러운 유머까지 더해져 한층 사랑스러워진 이장근의 동시 61편이 어린이 마음의 문을 시원하게 열어 주기를 기대한다.


  콘텐츠는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사서 추천 도서를 참고했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