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해와 용액 | 5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용해와 용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용해와 용액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 용해와 용액

1. 여러 가지 물질을 물에 넣어 보기

다양한 물질의 용해 현상을 관찰하면 물에 넣어 섞었을 때 뜨거나 가라앉은 것탄산 칼슘 가루이고, 설탕과 소금뜨거나 가라앉는 것이 없습니다.
 
설탕, 소금
∙ 투명함.
∙ 물에 녹음.
∙ 뜨거나 가라앉은 것이 없음.

 
탄산칼슘가루
∙ 뿌옇게 되었던 물이 약간 맑아짐.
∙ 녹지 않고 물에 퍼져 물이 뿌옇게 됨.
∙ 탄산 칼슘 가루가 물에 섞여있음.
∙ 탄산 칼슘 가루 일부가 바닥에 가라앉음.

 



* 용질: 다른 물질에 녹는 물질 예) 설탕, 소금
* 용매: 다른 물질을 녹이는 물질 예) 물
* 용해: 한 물질이 다른 물질에 녹아 골고루 섞이는 현상
* 용액: 용매와 용질이 골고루 섞여 있는 물질 예) 설탕물, 소금물, 식초, 이온음료 등

2. 용질이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 비교하기

각설탕을 물에 넣었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른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A. 각설탕이 부스러지면서 크기가 점점 작아지고, 물에 녹아 보이지 않게 됨.
  B. 설탕이 물에 용해되면 보이지 않지만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물에 섞여 용액이 됨.
  C. 용질이 물에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 무게가 같음.

위 실험으로 알게 된 용액의 성질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용액에서 용매와 용질은 골고루 섞여 있음.
   B. 용액의 어느 곳이나 용매와 용질이 섞인 정도가 같음.
   C. 시간이 지나도 위에 뜨거나 가라앉는 물질이 없음.

 

3. 용질의 종류에 다라 물에 용해되는 양 비교하기

여러 가지 용질이 물에 용해되는 양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넣은 양 설탕 소금 제빵 소다
한 숟가락 모두 녹음. 모두 녹음. 모두 녹음.
두 숟가락 모두 녹음. 모두 녹음. 바닥에 남음.
여덟 숟가락 모두 녹음. 바닥에 넣음.

위 실험으로 알게 된 점은 온도와 양이 같은 물가장 많이 용해되는 물질설탕이고, 적게 용해되는 물질제빵 소다입니다.
소금물에 소금이 모두 녹지 않고 일부가 가라앉아 있을 때 소금을 모두 녹이는 방법물을 추가적으로 넣는 방법입니다.



 

4. 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이 용해되는 양 비교하기

용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기 위해 실험에서 물의 온도에 따라 백반이 용해되는 양이 달라지는가? 로 가설을 세우고,
같게 해야 할 조건과 다르게 해야 할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같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양, 용질의 종류 등
다르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온도
측정해야
하는 것
물에 용해되는 백반의 양

실험 결과로 본 결론은 물의 온도가 높으면 용해되는 용질의 양이 많아집니다.




위 실험으로 알게 된 물의 온도와 용질이 용해되는 양 사이의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A. 물의 온도에 따라 물에 용해되는 용질의 양이 달라짐.
   B. 물의 온도가 높을수록 용질이 더 많이 용해됨.
   C. 고체 용질의 경우 대부분 물의 온도가 높을수록 많이 용해됨.

예) 따뜻한 물에 백반을 넣어 모두 용해시킨 비커를 얼음물에 넣었을 때 온도가 낮아지면서 물에 용해되었던 백반이 다시 결정으로 되므로 백반 알갱이가 바닥에 가라앉음.

5. 용액의 진하기 비교하기

용액의 진하기같은 양의 용매에 용해된 용질의 양이 많고, 적은 정도입니다.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A. 
색깔, 맛, 높이, 무게로 비교할 수 있는 경우 - 용액이 진할수록 색깔이 진하고, 맛이 더 진함. 용액이 진할수록 높이가 높고 무거움.
   B. 
색깔이나 냄새 등으로 비교하기 어려운 경우 – 용액에 물체를 넣었을 때 물체가 뜨는 높이로 비교할 수 있음.



예) 황설탕의 용액은 색깔이 있으므로 색깔을 비교. 설탕을 많이 용해하면 용액의 높이가 달라질 것이므로 용액의 높이를 비교함,
     설탕을 용해하면 설탕의 무게만큼 용액의 무게가 증가하므로 용액이 무게를 비교함.

6. 용해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기구 만들기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는 기구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수수깡, 플라스틱 스포이트, 주름 빨대 등 은 가벼운 물체로 용액에 띄우는 물체로 적당.

   B.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으면 균형이 잘 맞지 않기 때문에 물체가 용액에 똑바로 서 있게 하려면 기구의 아래쪽이 무거워야 균형을 맞추기 좋음.
   C. 기구가 물에서는 거의 가라앉고, 진하기가 진한 용액에서는 높이 떠야 하므로 기구가 물에서 높이 떠오르면 가구의 무게를 크게 함.


일상생활에서 용액의 진하기를 측정하는 경우다양한 기구로 용액의 진하기를 측정하며, 진하기가 숫자로 표시됩니다.
용액에 넣었을 때 뜨는 높이로 용액의 진하기를 측정하는 기구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눈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과학 3단원 용해와 용액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4.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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