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5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2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생활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4.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1. 짚신벌레와 해캄의 특징

우리 주변에는 동물과 식물이 있고, 동물과 식물이 아닌 생물도 있습니다.
동물과 식물로 구분되지 않는 생물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버섯, 짚신벌레, 세균 등이 있습니다.



 *광학 현미경 각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

 
접안렌즈 눈을 대고 보는 렌즈로, 관찰 대상의 모습을 확대함.
회전판 돌려서 대물렌즈의 배율을 조절함.
대물렌즈 관찰 대상의 모습을 확대함.
재물대 관찰 대상을 올려놓는 곳임.
조동 나사 돌려서 관찰 대상에 초점을 대략 맞춤.
미동 나사 돌려서 관찰 대상에 초점을 정확히 맞춤.
조명 관찰 대상에 빛을 비춤.
조명 조절 나사 돌려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함.
조리개 돌려서 빛의 양을 조절함.

 *광학 현미경 사용법
   A. 회전판을 돌려 배율이 가장 낮은 대물렌즈가 중앙에 오도록 함.
   B. 짚신벌레 영구 표본을 재물대 위에 올려 놓음.
   C. 조명을 켜고 조리개로 빛의 밝기를 조절함.
   D. 옆에서 보면서 조동 나사로 재물대를 올려 대물렌즈와 영구 표본의 거리를 가깝게 함.
   E. 조동 나사를 천천히 돌리면서 접안렌즈로 짚신벌레를 찾음.
   F. 짚신벌레를 찾으면 미동 나사를 돌려 초 점을 정확히 맞춤.



 *짚신벌레와 해캄의 특징과 사는 곳

 
구분 짚신벌레 해캄
광학 현미경으로
본 생김새
∙ 길쭉한 둥근 모양이 고, 바깥쪽에 가는 털이 있음.
∙ 짚신벌레 몸속에 여러가지 모양이 보임.

∙ 긴 머리카락 모양임
∙ 안쪽에 여러 개의 가는 선이 있고, 선 안에 둥근 알갱이가 있음.
∙ 마디로 나누어져 있음.

 
특징 ∙ 몸 전체에 있는 털을 이용해 빠르게 움직임.
∙몸 한쪽에 있는 구멍을 이용해 다른 생물을 먹음.

∙ 여러 해캄이 서로 뭉쳐서 삶.
∙ 스스로 양분을 만듦.
∙ 몸이 잘려도 다시 자람.

 
사는 곳 논, 연못이나 하천에서 삶. 논, 연못이나 하천에서 삶.
공통점
∙ 논, 연못과 같이 물이 고인 곳, 하천과 같이 물이 천천히 흐르는 곳에서 삶.
∙ 동물, 식물과 생김새가 다름.

 




 *원생생물: 짚신벌레, 해캄과 같은 생물로, 생김새가 단순함.

 *연못이나 하천에서 사는 원생동물
   A. 유글레나: 몸속이 초록색 알갱이로 가득 차 있고 꼬리가 있음.
   B. 반달말: 초승달 모양이고 몸속에 초록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음.
   C. 아메바: 일정한 모양이 없고 단순한 모양임.

*바다에 사는 원생동물: 미역, 다시마, 김 등



 

2. 곰팡이와 버섯의 특징

맨눈으로 버섯과 곰팡이를 관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버섯
∙ 윗부분은 갈색이고 윗부분 안쪽에 주름이 많음.
∙ 아랫부분은 하얀색임.

 
곰팡이
∙ 색깔이 다양함.
∙ 모습이 정확하게 보이지 않음.

 

*실체 현미경 각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
 
접안렌즈 눈으로 보는 렌즈로, 관찰 대상의 모습을 확대함.
대물렌즈 관찰 대상의 모습을 확대함.
초점 조절 나사 돌려서 관찰 대상에 초점을 정확히 맞춤.
회전판 돌려서 대물렌즈의 배율을 조절함.
조명 조절 나사 돌려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함.
재물대 관찰 대상을 올려놓는 곳임.

 *실체 현미경 사용법
   A. 회전판을 돌려 대물렌즈의 배율을 가장 낮게 함.
   B. 칼로 자른 버섯을 재물대 위에 올려놓음.
   C. 전원을 켜서 조명 조절나사로 빛의 밝기를 조절함.
   D. 옆에서 보면서 초점 조절 나사를 돌려 대물렌즈와 버섯의 거리를 가깝게 함.
   E. 접안렌즈로 버섯을 보면서 대물렌즈를 천천히 올려 초점을 맞춤.

*버섯과 곰팡이의 특징과 사는 곳

 
구분 버섯 곰팡이
실체 현미경으로
본 생김새

∙ 윗부분의 안쪽에 주름이 많고 깊게 파여 있음.
∙ 가로로 잘랐을 때와 세로로 잘랐을 때의 모습이 다름.

 
∙ 실처럼 가늘고 긴 가닥이 엉켜 있음.
∙ 여러 개의 알갱이가 보임.
특징
∙ 몸 전체가 가늘고 긴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양과 색깔이 다양함.
∙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생물이나 음식 등에 붙어서 양분을 얻음.

 
∙ 몸 전체가 가늘고 긴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음.
∙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고 다른 생물이나 음식 등에 붙어 서 양분을 얻음.
사는 곳
주로 그늘진 땅이나 썩은 나무에서 살며, 따뜻하고 습한 곳에 서 잘 자람
 

주로 생물이나 물 체에서 살며,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잘 자람.
 
공통점
∙ 몸 전체가 가늘고 긴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음.
∙ 다른 생물이나 음식 등에 붙어서 양분을 얻음.
∙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잘 자람.

 

 *균류
 균류버섯, 곰팡이와 같이 동물이나 식물이 아닌 생물을 지칭하며 몸 전체가 가는 실 모양의 균사로 이루어져 있고 포자를 이용해 번식합니다.



 

3. 세균의 특징

세균원생생물, 균류보다 크기가 작고 생김새가 단순하며, 생김새는 공, 막내, 나선 모양 등 형태가 다양합니다.

 *세균이 사는 곳
   A. 세균은 크기가 작아서 보이지 않지만, 우리 주변 곳곳에 살고 있음.
   B. 생물이나 우리가 사용하는 물체에 사는 세 균도 있음.
   C. 흙이나 물, 공기 등 자연환경에 사는 세균 도 있음.
   D. 세균은 살기에 알맞은 조건이 되면 짧은 시 간 안에 많은 수로 늘어날 수 있음.

 이렇듯 세균은 우리 주변 곳곳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바깥에서 활동하며 묻은 세균을 씻어 내기 위해서 집에 들어오면 손을 씻어야 합니다.


 

4.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긍정적인 영향 부정적인 영향
세균, 곰팡이는 된장, 치즈, 김치 등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드는 데 이용됨.
세균, 균류는 죽은 생물을 분해함.
원생생물은 다른 생물의 먹이가 되거나 물속에 산소를 공급해 줌.

세균, 곰팡이는 다른 생물에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킴.
곰팡이는 음식이나 주변의 물건을 상하게 함
일부 균류는 먹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음.
일부 원생생물이 급격히 번식하면 다른 생물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듦.

 

 세균, 곰팡이 등은 우리 생활에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칩니다.




 

5. 첨단 생활 과학의 활용

첨단 생명 과학이란? 우리 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신의 생명 과학 기술이나 연구 결과를 말합니다.

 원생생물, 균류, 세균을 이용한 첨단 생명 과학이 우리 생활에 활용되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례 이용한 생물 생물의 특성
하수 처리 세균, 곰팡이 오염 물질을 분해함/
건강식품 원생생물 영양소가 많음
질병을 치료하는 약 곰팡이 세균을 자라지 못하게 함.
플라스틱 제품 세균 플라스틱 원료를 가짐.
인공 눈 세균 물을 쉽게 얼림.
생물 농약 세균, 곰팡이 해충에게만 질병을 일으킴.
생물 연료 원생생물 기름을 만듦.

 원생생물, 균류, 세균을 이용한 첨단 생명 과학은 우리 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과학 4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과학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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