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 인물의 삶을 찾아서 | 홈런 초등

6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에 대해 공부해 보아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9-15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오늘은 6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8단원의 목차를 살펴볼까요?

- 20장,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 찾기
- 21장,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기 (1)
- 22장,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기 (2)
- 23장, 인물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 비교하기
- 24장, 인물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 비교하기
- 25장, 문학 작품 속 인물 소개하기

인생에 있어 삶의 가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삶의 가치에 따라 경력, 가족, 교육, 여행 등의 목표가 결정될 수 있고
개인의 선택과 결정이 달라지는 등 삶의 가치는 인생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문학 작품에서도 마찬가지로, 작품 속에서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인물의 행동, 작품의 주제 등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번 시간은 작품 속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장,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 찾기

다음
책이 주는 선물을 받고 싶은 어린이들에게 내용의 일부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이 무엇일까요? 글쓴이는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으면 지혜롭게 세상을 살 수 있다면서 책을 읽자고 말하고 있습니다.

21장,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기 (1)

다음 인물이 처한 상황을 생각하며 『하여가』와 『단심가』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려 말에 새로 등장한 정치 세력과 무인들은 고려 사회를 개혁하려고 했어요.
그러나 그들 가운데에서 정몽주와 이성계가 생각하는 개혁 방법은 서로 달랐어요.
정몽주는 고려를 유지하면서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성계는 고려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왕조를 세우고자 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이성계의 아들 이방원은 「하여가」를 썼고, 정몽주는 「단심가」를 썼습니다.


고려 말 상황에 대한 설명을 보고 『하여가』와 『단심가』에서 인물의 생각을 파악해볼까요?
이방원 : 뜻을 함께 모아 새 나라를 세우자.
정몽주 : 변함없이 고려에 충성을 다하겠다.

22장,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 파악하기 (2)

다음 인물이 처한 상황을 생각하며 『제게 12척의 배가 있으니』 내용의 일부를 읽어 봅시다.




이 전투가 단 13척의 배로 133척의 배를 물리친 ‘명량대첩’인데요, 어떤 고난에도 포기하지 않고 일본군과 싸우려는 이순신의 의지가 잘 드러납니다.

23장, 인물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 비교하기
다음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를 비교하며 『버들이를 사랑한 죄』 내용의 일부를 읽어 봅시다.





몽당깨비와 버들이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해 볼까요?



24장, 인물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 비교하기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며 『나무를 심는 사람』을 읽어 봅시다.





『나무를 심는 사람』의 인물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비교해 볼까요?



25장, 문학 작품 속 인물 소개하기
『샘마을 몽당깨비』를 읽어 본 적이 있나요? 친구들에게 줄거리를 소개해 봅시다.



지금까지 6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를 함께 공부해 보았는데요.
홈런 학습기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영상과 배운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해 볼 수 있는 핵심 문제가 있어요.
그리고 학습과 관련된 콘텐츠를 통해 더 재미있게 학교공부를 배울 수 있어요.

홈런의 무료 체험으로 더 즐겁게 학습해
봐요.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