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1단원의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1단원의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ㄱ.세계 지도, 지구본, 디지털 영상 지도의 특징 알아보기

세계지도는 둥근 지구를 평면으로 나타낸 것으로 실제 모습과는 다를 수 있으며, 세계지도에서는 위선, 경선, 본초 자오선과 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선은 가로선, 경선은 세로선, 본초 자오선은 지구의 경도를 결정하는 데 기준이 되는 선, 적도는 지구의 자전축에 대해 직각으로 지구의 중심을 지나도록 자른 평면과 지표면이 만나는 선 입니다.

지구본은 실제 지구의 모습을 아주 작게 줄인 모형으로, 지구본을 통해서 가로선과 세로선, 세계 여러 나라와 바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영상 지도는 위성 영상이나 항공 사진 등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정보로 표현된 지도로 세계지도나 지구본에서 찾기 어려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ㄴ.세계의 여러 대륙과 대양 알아보기

지구는 육지 약 30%와 바다 약 7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륙은 바다로 둘러싸인 큰 땅덩어리를 말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인 그린란드보다 면적이 넓으면 대륙이라고 합니다.
대양은 큰 바다를 말합니다.

아시아대륙은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대륙으로, 대륙 중에서 가장 크며 세계 육지 면적의 약 30%를 차지합니다.
아프리카 대륙아시아 다음으로 큰 대륙이며, 유럽대륙다른 대륙에 비해 면적은 좁지만 많은 나라가 있습니다.
오세아니아대륙대륙 중 가장 작으며, 북아메리카 대륙북반구에 속해 있으며 북극해와 접하고 있습니다.
남아메리카 대륙은 대부분 남반구에 속해 있으며, 남극 대륙은 남극해와 접해 있습니다.



 

ㄷ.각 대륙에 속한 나라 살펴보기

-아시아: 대한민국, 일본, 중국, 인도, 베트남, 필리핀, 시리아, 이라크 등
-아프리카: 소말리아, 이집트, 케냐, 탄자니아, 짐바브웨, 앙골라, 나미비아 등
-유럽: 에스파냐, 크로아티아, 영국, 프랑스, 벨기에, 세르비아 등
-오세아니아: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투발루, 팔라우, 미크로네시아 등
-북아메리카: 캐나다, 미국, 온두라스,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남아메리카: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 에콰도르, 파나마 등




 

ㄹ.세계 여러 나라의 면적과 모양 살펴보기

세계에서 영토의 면적이 가장 넓은 나라는 러시아이며, 그 다음은 캐나다입니다.
우리나라 영토 면적은 약 22만㎢이며 세계에서 83번째로 넓습니다.
우리나라 영토의 면적과 비슷한 나라로는 아시아 대륙의 라오스와 남아메리카 대륙의 가이아나가 있습니다.



 

ㅁ.세계 지도, 지구본, 디지털 영상 지도를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 소개해 보기

지도를 보고 소개해보고 싶은 나라를 선택해서 친구 또는 가족에서 소개해보도록 해요.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1단원의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단원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