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 6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2단원 1) 한반도의 미래와 통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3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2단원 1)한반도의 미래와 통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1)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ㄱ.우리 땅 독도 알아보기

독도는 우리나라의 동쪽 끝에 있는 섬으로, 북위 37°, 동경 132°에 가까이에 있습니다.
독도는 동해의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어 선박의 항로뿐만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섬인 독도는 옛 기록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종실록지리지(1454년) : 우산(지금의 독도)과 무릉(지금의 울릉도), 두 섬이 울진현의 정동쪽 바다에 있다. 두 섬은 거리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서로 바라볼 수 있다.
-대한 제국 칙령 제41호 제2조(1900년): (울릉) 군청의 위치는 태하동으로 정하고 구역은 울릉전도와 죽도(지금의 대섬), 석도(지금의 독 도)를 관할할 것.
-연합국 최고 사령관 각서 제677호(1946년): 일본은 일본의 4개 본도(홋카이도, 혼슈, 시 코쿠, 규슈)와 약 1,000개의 더 작은 인접 섬들을 포함한다. (인접 섬 중에서) 제외되는 것은 울릉도·리앙쿠르암(지금의 독도) 등이다.


독도의 지형은 경사가 급하고 대부분 암석이지만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독도를 천연기념물 제336호 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으며, 독도에 천연기념물 제538호인 사철나무가 있습니다.

 

ㄴ.독도를 지키려는 사람들의 노력 알아보기

조선 숙종 때 울릉도 인근에서 고기잡이를 하던 일본 어민들을 내쫓은 안용복 선생은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 받았습니다.
우리나라는 독도를 지키기 위해 독도경비대를 상주시키며 등대, 선박 접안 시설, 경비 시설 등을 설치했습니다.
민간단체는 독도를 지키기 위해 독도에 대해 잘못 소개한 정보와 자료를 찾아 수정을 요구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ㄷ.남북통일이 필요한 까닭 생각해보기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남과 북에는 서로 다른 정부가 수립되었고, 6·25 전쟁을 겪으면서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되었습니다.
남북분단으로 인해 남북 갈등으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공포감과 분단으로 남과 북이 사용하는 국방비의 비율이 높아 경제적 손실도 막대합니다.
남북분단으로 인해 겪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통일이 필요합니다.


 

ㄹ.남북통일을 위한 다양한 노력 조사해 보기

정치적 노력에서는 2000년, 2007년, 2018년 남북 정상이 만나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한 협의가 있으며,
경제적 노력으로는 개성 공단의 운영 그리고 사회/문화적 노력 측면에서는 단일팀을 구성해 올림픽에서 한반도기를 들고 공동입장 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 일이 있습니다.

남북한은 정부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문화 분야에서 교류하고 협력하려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 남북한이 서로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뜻을 같이하는 기회를 늘린다면 남북통일은 평화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ㅂ.지구촌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 한국의 모습 그려보기

남과 북이 통일하게 된다면 전쟁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며, 북한 지역의 풍부한 지하자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평화 통일 과정을 전 세계에 보여 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평화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2단원의 1) 한반도의 미래와 통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2단원 2)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