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 |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1단원의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3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1단원의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

ㄱ.이웃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알아보기

중국은 우리나라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토가 넓고 지역마다 다양한 지형과 기후가 나타납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지형이 낮아지며, 동부 지역 바닷가에 주요 항구와 대도시가 있습니다.



일본은 네 개의 큰 섬과 3,000개가 넘는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토 대부분이 산지이며 화산이 많고 지진 활동이 활발합니다.
원료 수입과 제품 수출에 유리한 태평 양 연안을 따라 공업 지역이 발달했습니다.



러시아는 세계에서 영토가 가장 넓은 나라이며, 위도가 높아 냉대 기후가 널리 나타납니다.
동부는 주로 고원과 산악 지대이며 서부는 평원이 넓게 자리하여 대부분의 인구가 서남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ㄴ.우리나라와 이웃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 비교해보기

중국과 일본의 간판은 매우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일본이 중국의 한자와 한자의 일부를 변형하거나 간단하게 만든 ‘가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자가 표기된 안내판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생활 모습에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 이유는 지리적으로 가까워 옛날부터 서로 오가며 자연스럽게 문화를 주고받았기 때문입니다.


새해 첫날의 모습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설날 아침이 되면 나이와 복을 삼키는 의미로 떡국을 먹고 세뱃돈이나 덕담을 주고받으며,
중국의 ‘춘절’에는 ‘복을 싸서 먹는다’는 뜻으로 만두를 먹고, 일본 ‘오쇼가쓰’에는 아침 식사로 찹쌀로 만든 떡국인 ‘조니’를 먹는 것처럼
풍습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행운을 빌며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마음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ㄷ.우리나라와 이웃 나라의 교류 모습 살펴보기

교류란 서로 다른 개인, 지역, 나라 사이에서 물건이나 문화, 사상 등을 서로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웃나라와 경제 교류로는 물건을 수입하거나 수출하고, 기술이나 자원을 수입하거나 수출하는 것이며,
문화 교류로는 이웃 나라에서 만들어진 영화나 만화, 드라마를 볼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정치 교류로는 이웃 나라 대통령을 만나 정치 회동을 하는 것들이 포함됩니다.


 

ㄹ.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알아보기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소개하는 신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각 모둠원은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하는 나라를 한 개씩 선택하기 → 모둠원은 저마다 다른 나라를 선택하는데, 이때 중국, 일본, 러시아는 제외함.
-기자가 되어 선택한 나라의 자연환경(위치, 면적, 기후, 지형 등)과 인문 환경(인구, 주요 산업 등), 우리나라와의 관계 조사하기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 나라와 관련된 정보를 소개하는 기사 작성하기
-모둠별로 작성한 기사를 모아 신문을 만들고 다른 모둠원들과 공유하기


 

ㅁ.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교류 모습 살펴보기

우리나라는 산업, 교통 등에 필수 에너지 자원인 원유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빵 등의 주원료인 밀을 약 99%, 옥수수의 약 99.2%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의 대중음악, 드라마, 공연 등을 동남아시아 지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환경이 달라 서로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기에 세계 여러 나라 간에 상호 의존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1단원의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2단원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의 1)한반도의 미래와 통일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