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사회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학년 2학기 사회 목차는 1.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2.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에서는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에 대해 배우며,
2.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에서는 1)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2)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3)지속 가능한 지구촌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6학년 2학기 사회 시간에 공부하게 될 내용에 대해 지금부터 홈런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ㄱ.세계 지도, 지구본, 디지털 영상 지도의 특징 알아보기

-세계지도는 둥근 지구를 평면으로 나타낸 것으로 실제 모습과는 다를 수 있으며, 세계지도에서는 위선, 경선, 본초 자오선과 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구본은 실제 지구의 모습을 아주 작게 줄인 모형입니다. 세계지도, 지구본, 디지털 영상 지도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ㄴ.세계의 여러 대륙과 대양 알아보기

-지구는 육지 약 30%와 바다 약 7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륙은 바다로 둘러싸인 큰 땅덩어리를 말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인 그린란드보다 면적이 넓으면 대륙이라고 합니다.
대양은 큰 바다를 말합니다.

ㄷ.각 대륙에 속한 나라 살펴보기

-대륙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 그리고 남아메리카로 구분됩니다.
각 대륙에 속한 나라 및 대륙별 나라의 위치와 범위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ㄹ.세계 여러 나라의 면적과 모양 살펴보기

-세계에서 영토의 면적이 가장 넓은 나라는 러시아이며, 그 다음은 캐나다입니다.
우리나라 영토 면적은 약 22만㎢이며 세 계에서 83번째로 넓습니다. 우리나라 영토의 면적과 비슷한 나라로는 아시아 대륙의 라오스와 남아메리카 대륙의 가이아나가 있습니다.

ㅁ.세계 지도, 지구본, 디지털 영상 지도를 활용 하여 세계 여러 나라 소개해 보기

-세계 여러 나라를 소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


 

ㄱ.세계의 다양한 기후 알아보기

-기후란 일정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나타나는 평균적인 날씨를 말합니다. 해당 지역의 기온과 강수량 등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세계의 기후에는 일년내내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은 열대기후, 일 년 동안의 강수량을 합쳐도 500mm가 안되는 건조기후,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기후, 온대기후와 마찬가지로 사계절이 나타나지만 온대 기후보다 겨울이 더 춥고 긴 냉대기후 그리고 일년 내내 평균 기온이 매우 낮은 한대기후가 있습니다.

ㄴ.기후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열대기후, 건조기후, 온대기후 냉대기후, 한대기후의 분포, 자연환경 및 기후가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 모습 살펴보기

-세계 각 지역의 지형, 기후 등 자연환경과 풍습, 종교 등 인문환경은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도의 전통 복장, 파푸아 뉴기니의 고상가옥 등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생활 모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 조사해보기

-조사하는 방법은 주제 정하기, 결과 예상하기, 조사 계획 세우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그리고 결과 정리하기 순입니다.

ㅁ.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알아보기

-영국의 자동차 운전석은 우리나라와 반대인 오른쪽에 있으며, 가나의 어느 부족은 음악을 틀고 춤을 추는 등 축제 같은 분위기로 장례를 치른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생활 모습이 나타나는 까닭은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영향을 받아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


 

ㄱ.이웃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알아보기

-중국, 일본, 러시아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및 이웃나라의 인구분포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ㄴ.우리나라와 이웃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 비교해보기

-중국과 일본의 간판은 매우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일본이 중국의 한자와 한자의 일부를 변형하거나 간단하게 만든 ‘가나’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이 한자 문화권에 속한 까닭은 지리적으로 가까이 있어 오래전부터 활발히 교류했기 때문입니다.

ㄷ.우리나라와 이웃 나라의 교류 모습 살펴보기

-교류란 서로 다른 개인, 지역, 나라 사이에서 물건이나 문화, 사상 등을 서로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와 이웃나라의 경제 교류, 문화 교류 등 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알아보기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소개하는 신문 만드는 방법 및 신문 기사를 쓸 때 유의할 점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ㅁ.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교류 모습 살펴보기

-우리나라는 산업, 교통 등에 필수 에너지 자원인 원유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빵 등의 주원료인 밀을 약 99%, 옥수수의 약 99.2%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의 대중음악, 드라마, 공연 등을 동남아시아 지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환경이 달라 서로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기에 세계 여러 나라 간에 상호 의존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1)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ㄱ.우리 땅 독도 알아보기

-독도는 우리나라의 동쪽 끝에 있는 섬으로, 북위 37°, 동경 132°에 가까이에 있습니다.
독도는 동해의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어 선박의 항로뿐만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독도에 대한 옛 기록 및 독도의 자연환경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ㄴ.독도를 지키려는 사람들의 노력 알아보기

-조선 숙종 때 울릉도 인근에서 고기잡이를 하던 일본 어민들을 내쫓은 안용복 선생은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 받았습니다.
우리나라는 독도를 지키기 위해 독도경비대를 상주시키며 등대, 선박 접안 시설, 경비 시설 등을 설치했습니다.

ㄷ.남북통일이 필요한 까닭 생각해보기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남과 북에는 서로 다른 정부가 수립되었고, 6·25 전쟁을 겪으면서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되었습니다.
남북분단으로 인해 남북 갈등으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공포감과 분단으로 남과 북이 사용하는 국방비의 비율이 높아 경제적 손실도 막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남북통일의 필요성 및 바람직한 남북통일의 방향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ㄹ.남북통일을 위한 다양한 노력 조사해 보기

-정치적 노력에서는 2000년, 2007년, 2018년 남북 정상이 만나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한 협의가 있으며,
경제적 노력으로는 개성 공단의 운영 그리고 사회/문화적 노력 측면에서는 단일팀을 구성해 올림픽에서 한반도기를 들고 공동입장 함으로써 통일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 일이 있습니다.

ㅂ.지구촌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 한국의 모습 그려보기

-남과 북이 통일하게 된다면 전쟁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것이며, 북한 지역의 풍부한 지하자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평화 통일 과정을 전 세계에 보여 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평화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습니다.

 

2)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ㄱ.지구촌 갈등의 원인과 문제점 알아보기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원인과 문제점 및 일부 지역의 갈등이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ㄴ.지구촌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방법 토의해보기

-지구촌 갈등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이유는 국가들이 지켜야 하는 강력한 법이 없고,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자기 이익이 먼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구촌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지구촌 갈등 해결을 위한 국제기구와 국가들의 노력 조사해보기

-국제연합(UN)은 1945년에 설립되었으며 지구촌의 평화 유지, 전쟁 방지, 국제 협력 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제 1,2차 세계 대전을 계기로 세계는 평화로운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고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ㄹ.지구촌 갈등 해결을 위한 개인과 비정부 기구의 노력 조사해보기

-지구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간디, 이태석 신부, 조디 윌리엄스, 말랄라 유사프 자이의 사례와 지구촌 갈등 해결을 위한 비정부 기구의 노력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ㅁ.지구촌 평화와 발전을 위해 비정부 기구를 만들어 실천해 보기

-친구들과 비정부 기구를 조직하고, 조직한 기구의 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지속 가능한 지구촌


 

ㄱ.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 알아보기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으며,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 열대 우림 파괴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개발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열대우림 파괴 및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ㄴ.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지구촌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일화용품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있으며,
기업 차원에서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개발하는 것, 국가 차원에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정책과 법령을 마련하고 기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을 규제가 있습니다.

ㄷ.환경을 생각하는 생산과 소비 생활 알아보기

-환경을 생각하며 사람들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생산 활동 및 친환경 상품의 생산과 소비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빈곤과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조사해보기

-빈곤은 가난해 생활이 어려운 상태이며, 기아는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것을 말합니다. 여전히 많은 어린이가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발육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금 활동과 물건, 식량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ㅁ.문화적 편견과 차별이 없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문화적 편견과 차별을 없애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고 실천하는 마음이 필요하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틀린 것이 아닌 서로 다른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ㅂ.세계 시민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 해보기

-세계 시민이란 지구촌 문제가 우리의 문제임을 알고 이를 해결하고자 협력하는 자세를 지닌 사람을 말합니다.
세계 시민으로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 세계 시민으로서 우리가 지녀야 할 자세와 태도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사회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1)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