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 |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1단원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3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1단원의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

1)세계의 다양한 기후 알아보기

기후의 의미와 특징
기후란 일정한 지역에서 여러 해에 걸쳐 나타나는 평균적인 날씨를 말하며 해당 지역의 기온과 강수량 등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각 나라의 위치나 지형에 다양한 기후가 나타나며 적도 지방에서 극지방으로 갈수록 기온이 낮아져 적도부근은 열대기후, 극지방 부분은 한대기후가 나타납니다.


 

세계의 기후

-열대기후: 일 년 내내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많으며 건기와 우기가 나타나는 곳도 있음
-건조기후: 일 년 동안의 강수량을 모두 합쳐도 500mm가 안 될 정도로 비가 내리지 않음
-온대기후: 사계절이 뚜렷하고 여름에 기온이 높고 겨울에 기온이 낮음
-냉대기후: 온대기후와 마찬가지로 사계절이 나타나지만 겨울이 더 춥고 긺
-한대기후: 일 년 내내 평균 기온이 매우 낮고 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도 10℃보다 낮음
 

고산기후란 고도가 높은 곳에서 나타나는 기후로, 해발 고도가 높으면 기온이 점차 낮아지기 때문에 일 년 내내 서늘합니다.

무더운 평지보다 생활이 유리하며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 에콰도르의 수도 키토와 같이 높은 곳에 도시가 발달하기도 합니다.
잉카 문명을 대표하는 페루의 마추픽추도 고산 지역 중 하나입니다.


 

2)기후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열대기후

-적도를 중심으로 한 저위도 지역에서 널리 나타나며 비가 많이 내려 밀림을 이루거나 동아프리카 일대처럼 건기와 우기가 번갈아 나타나 초원이 넓게 나타나기도 함.
-전통적으로 화전 농업 방식을 활용해 얌카사바 등을 재배했음


 

건조기후  

-주로 위도 20°일대와 바다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 나타나며 아프리카의 사하라처럼 강수량이 매우 적어 사막이 나타나거나 중앙아시아처럼 초원이 넓게 나타나기도 함
-사막 지역의 사람들은 오아시스나 나일강과 같은 강 주변에 농사를 지으며 살아가며 강을 중심으로 마을이 형성
-초원 지역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물과 가축을 찾아 이동하는 유목생활을 하며 살아감

 

온대기후

-사계절이 비교적 뚜렷한 기후로 중위도 지역에 주로 나타나며 우리나라처럼 겨울보다 여름에 강수량이 많거나
서부 유럽처럼 일 년 내내 비가 고르게 내리는 곳도 있으며 지중해 주변처럼 여름보다 겨울에 강수량이 많기도 함

-일찍부터 다양한 농업의 발달로 유럽에서는 주로 밀을 재배하며, 아시아에서는 벼농사를 짓고, 지중해 주변 지역에서는 올리브나 포도를 재배

 

냉대기후

-러시아의 시베리아, 캐나다와 같이 북반구의 중위도와 고위도 지역에 널리 분포함
-여름에는 밀, 감자, 옥수수 등을 재배할 수 있지만 겨울에는 농사 짓기 어려움
-침엽수림이 널리 분포해 목재와 펄프의 세계적인 생산지가 되기도 함

 

한대기후

-고위도 지역에 주로 나타나며 평균 기온이 낮아 땅속이 계속 얼어 있음
-여름에 어름이 녹아 이끼나 풀이 자라는 땅에서 유목생활을 하거나 석유와 천연가스가 풍부해 자원개발이 활발함

 

영토가 남북으로 긴 칠레의 기후

남아메리카 대륙에 위치하며 국토가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어 서쪽으로는 태평양 남쪽으로는 남극해와 접합니다.
-북부지역: 건조 기후로 사막이 넓게 분포한 건조 기후로 광산에서 구리를 채굴하기도 함
-중부지역: 온대기후가 나타나지만 여름철은 건기, 겨울철은 우기임
-남부지역: 냉·한대 기후가 나타나며 강수량이 풍부함

 

3)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 모습 살펴보기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매우 다양합니다.
옷의 형태와 소재에 따라 의생활이 다르고, 음식 재료나 조리법에 따라 식생활이 다르고, 집을 짓는 재료나 집의 모양에 따라 주생활이 다릅니다.
또한 세계 각 지역의 지형, 기후 등 자연환경과 풍습, 종교 등의 인문환경은 각 지역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영향을 미칩니다.


 

4)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 조사해보기

조사하는 방법과 조사 계획서 작성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제 정하기: 세계 여러 나라, 지역의 생활 모습 중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함
결과 예상하기: 주제로 정한 생활 모습이 나타나는 까닭을 예상해 봄
조사 계획 세우기: 예상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조사할 내용과 방법을 정하고 역할을 나누어 맡음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자료를 수집하고 생활 모습에 영향을 준 원인을 찾아봄
결과 정리하기: 독특한 생활 모습에 영향을 준 원인을 정리해 결론을 내림


 

5)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알아보기

우리와 다른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의 예로는 영국은 자동차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으며
에스파냐에는 ‘시에스타’라는 낮잠을 자는 풍습이 있고 가나에서는 음악을 틀고 춤을 추는 축제 같은 분위기로 장례를 치른다고 합니다.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의 영향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는 서로 다른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
각 나라의 다양한 생활 모습을 알고 입장을 바꿔 생각하며 우리와 다른 나라의 생활 모습을 열린 마음으로 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1단원의 2)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1단원 3)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