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사회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 작성시간
- 2023-05-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거리가 너무 멀거나 장소가 넓어서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곳을 살펴보거나 어떤 지역을 찾는데 필요합니다.
-방위: 방향의 위치로, 동서남북을 나타내며 장소나 건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호: 땅의 생김새나 건물 등을 간단하게 표시하는 것으로 실제 모양을 본 떠 만들거나 약속을 정해 만듭니다.
-범례: 지도에 쓰인 기호와 그 뜻을 한 곳에 모은 것으로 범례를 활용하여 지도를 보면 지도에서 나타내는 정보를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중심지 시간에는 중심지와 중심지가 아닌 곳의 특징을 알아보고 다양한 중심지 및 중심지 답사 및 소개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시간에는 문화유산 종류, 각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소개하는 방법 및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사적 인물: 우리 조상들 가운데 우리 지역이나 사회에 훌륭한 일을 많이 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인물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시간에는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방법, 조사 계획 세우기 및 조사한 내용을 정리 & 발표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시간에는 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 공공기관이 주민들에게 도움을 준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문제와 주민참여 시간에는 지역 문제의 종류와 특징, 주민참여가 무엇인지, 지역 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의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
1)지도로 본 우리 지역
-지도: 하늘에서 내려다본 땅의 실제 모습을 일정하게 줄여 약속에 따라 평면에 나타낸 그림으로,거리가 너무 멀거나 장소가 넓어서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곳을 살펴보거나 어떤 지역을 찾는데 필요합니다.
-방위: 방향의 위치로, 동서남북을 나타내며 장소나 건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호: 땅의 생김새나 건물 등을 간단하게 표시하는 것으로 실제 모양을 본 떠 만들거나 약속을 정해 만듭니다.
-범례: 지도에 쓰인 기호와 그 뜻을 한 곳에 모은 것으로 범례를 활용하여 지도를 보면 지도에서 나타내는 정보를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우리 지역의 중심지
-중심지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시청, 군청, 구청, 버스터미널, 지하철역 등을 볼 수 있습니다.우리 지역의 중심지 시간에는 중심지와 중심지가 아닌 곳의 특징을 알아보고 다양한 중심지 및 중심지 답사 및 소개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1)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문화유산: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들 가운데 후손에게 물려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활도구, 건물이나 역사적인 사건이 벌어졌던 장소, 전통 음악, 춤, 축제 등이 있습니다.-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시간에는 문화유산 종류, 각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소개하는 방법 및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역사: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 또는 인물의 기록으로 옛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역사적 인물: 우리 조상들 가운데 우리 지역이나 사회에 훌륭한 일을 많이 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인물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시간에는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방법, 조사 계획 세우기 및 조사한 내용을 정리 & 발표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단원.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참여
1)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공공기관: 개인의 이익이 아닌 주민 전체의 이익을 위한 장소 가운데 생활이 편의를 위해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세우거나 관리하는 곳-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시간에는 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 공공기관이 주민들에게 도움을 준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지역 문제와 주민참여
-지역문제: 지역문제란 지역 주민의 생활을 불편하게 하거나 지역 주민들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로 지역 주민들이 함께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 입니다.-지역 문제와 주민참여 시간에는 지역 문제의 종류와 특징, 주민참여가 무엇인지, 지역 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의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