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1학기 사회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5-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아이스크림 미디어 교과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 (지역의 위치와 특성 학습내용 보기>)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학습내용 보기>)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학습내용 보기>)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

1)지도로 본 우리 지역

-지도: 하늘에서 내려다본 땅의 실제 모습을 일정하게 줄여 약속에 따라 평면에 나타낸 그림으로,
        거리가 너무 멀거나 장소가 넓어서 우리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곳을 살펴보거나 어떤 지역을 찾는데 필요합니다.

-방위: 방향의 위치로, 동서남북을 나타내며 장소나 건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기호: 땅의 생김새나 건물 등을 간단하게 표시하는 것으로 실제 모양을 본 떠 만들거나 약속을 정해 만듭니다.
-범례: 지도에 쓰인 기호와 그 뜻을 한 곳에 모은 것으로 범례를 활용하여 지도를 보면 지도에서 나타내는 정보를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우리 지역의 중심지

-중심지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시청, 군청, 구청, 버스터미널, 지하철역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중심지 시간에는 중심지와 중심지가 아닌 곳의 특징을 알아보고 다양한 중심지 및 중심지 답사 및 소개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1)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문화유산: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들 가운데 후손에게 물려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활도구, 건물이나 역사적인 사건이 벌어졌던 장소, 전통 음악, 춤, 축제 등이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시간에는 문화유산 종류, 각 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하고 소개하는 방법 및 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역사: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 또는 인물의 기록으로 옛사람들이 살아온 이야기
역사적 인물: 우리 조상들 가운데 우리 지역이나 사회에 훌륭한 일을 많이 해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인물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시간에는 역사적 인물을 조사하는 방법, 조사 계획 세우기 및 조사한 내용을 정리 & 발표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단원. 지역의 공공기관과 주민참여

1)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공공기관: 개인의 이익이 아닌 주민 전체의 이익을 위한 장소 가운데 생활이 편의를 위해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세우거나 관리하는 곳
-우리 지역의 공공기관 시간에는 공공기관의 종류와 역할, 공공기관이 주민들에게 도움을 준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지역 문제와 주민참여

-지역문제: 지역문제란 지역 주민의 생활을 불편하게 하거나 지역 주민들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로 지역 주민들이 함께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 입니다.
-지역 문제와 주민참여 시간에는 지역 문제의 종류와 특징, 주민참여가 무엇인지, 지역 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4학년 1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1단원 지역의 위치와 특성의 학습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