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 글을 요약해요|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글을 요약해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6-1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글을 요약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 글을 요약해요

1. 설명하는 글을 읽은 경험 나누기


설명하는 글읽은 경험 말하기
   ∙ 국어 숙제를 하려고 백과사전을 찾아 읽고 낱말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았습니다.
   ∙ 장난감 로봇을 조립하려고 설명서를 읽고 로봇을 조립하는 차례를 알았습니다.

설명하는 글을 읽을 때 생각할 점
   ∙ 어떤 것을 설명하는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는지 찾아보며 읽습니다.
   ∙ 설명이 정확한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 글을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설명하는 글을 읽고 새롭게 안 점
   ∙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의 차례를 알 수 있습니다.
   ∙ 일의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를 설명하는 글

   ∙ 글의 특징: 새싹 채소를 가꾸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차례대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 글에서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은
1. 씨앗을 미지근한 물에 얼마나 담가 놓아 야 할까?
2. 그릇에 부드러운 헝겊을 얼마나 깔아야 할까?
3. 물뿌리개로 얼마나 자주 물을 뿌려 주어야 할까? 입니다.


 

2.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


◎ 여러 가지 설명 방법
비교 ∙ 대조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 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이다.
열거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방법이다.
표현하려는 대상이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 데 좋은 방법이다.

글에 어울리는 틀을 알면 좋은 점
   ∙ 글 내용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글에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보탑과 석가탑」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에서 대상을 설명한 방법: 비교∙대조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설명했습니다.)

   ∙ 각 문단의 중심 문장
문단 중심 문장
1 다보탑과 석가탑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2 다보탑과 석가탑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3 두 탑의 모습은 매우 다릅니다.
4 다보탑과 석가탑은 서로 다른 모습으로 각각 아름답습니다.

   ∙ 글에 알맞은 틀에 내용 정리하기



◎「세계의 탑」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에서 대상을 설명한 방법: 열거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하여 설명했습니다.)

   ∙ 각 문단 내용에 대한 설명
각 문단의 중심 문장 설명
1문단: 세계 여러 도시에 있는 유명한 탑을 알아봅시다. 설명하려는 대상
2문단: 이탈리아 토스카나 주에는 피사의 사탑이 있습니다. 설명하려는 대상의 예
 
3문단: 프랑스 파리에는 에펠탑이 있습니다.
4문단: 중국 상하이에는 높이가 468미터인 동방명주탑이 있습니다.

   ∙ 글에 알맞은 틀에 내용 정리하기


          
 

3. 구조를 생각하며 글 요약하기


◎ 글의 구조에 따라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 각 문단의 중심문장을 찾습니다.
   ∙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지우고, 세부 내용은 대 표하는 말로 바꾸어 중심 내용을 정리합니다.
   ∙ 글의 구조에 알맞게 틀을 그리고 내용을 정리합니다.

◎ 글의 내용을 요약하면 좋은 점
   ∙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글에서 중요한 부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중요한 내용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 많은 내용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됩니다.

◎「어류의 여러 기관」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특징: 『수일이와 수일이』의 첫 부분으로 인물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며 읽어야 합니다.
   ∙ 글의 내용 요약하기: 어류 피부는 비늘로 덮여 있어 몸을 보호해 주고, 아가미는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를 흡수한다. 또 어류는 옆줄로 환경 변화를 알아낸다.

◎「직업과 옷 색깔」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에서 대상을 설명한 방법: 열거
    ➔ 여러 가지 특징을 나열해 직업과 옷 색깔의 관계를 설명했습니다.

   ∙ 글의 내용을 ‘처음-가운데-끝’으로 정리하기
글의 구조 문단의 중심 문장
처음 사람은 직업에 따라 고유한 색깔 옷을 입기도 한다.
가운데 - 의사나 간호사는 보통 흰색 옷을 입는다.
- 법관은 검은색 옷을 입는다.
- 군인은 주변 환경과 상황에 따라 옷 색깔을 달리하여 입는다.
사람들은 직업에 따라 입는 옷 색깔이 다양하다.

   ∙ 정리한 내용을 간추려 쓰면 사람은 직업에 따라 고유한 색깔 옷을 입는다. 의사나 간호사는 보통 흰색 옷을 입고, 법관은 검은색 옷을 입는다. 또 군인은 주변 환경과 상황에 따라 옷 색깔을 달리하여 입는 다. 이처럼 사람들은 직업에 따라 입는 옷 색깔이 다양하다.

 

4.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 쓰기


설명할 대상을 정하기
   ∙ 친구들이 관심을 보일 만한 것을 떠올립니다.
   ∙ 누구나 아는 내용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 수집하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책을 찾아본다.
∙ 대상을 잘 아는 사람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본다.
자료를 수집할 때 주의할 점 ∙ 다른 사람의 글을 자기 것처럼 그 대로 베껴 쓰면 안 된다.
∙ 다른 사 람의 생각이나 글을 활용할 때에는 출처를 표시해야 한다.
자료가 적절한지 검토하기 ∙ 수집한 자료는 주제와 관련이 있는가?
∙ 믿을 만한 자료인가?
∙ 너무 쉽거나 어렵지는 않은가?

설명하려는 대상에 알맞은 설명 방법 찾기
   ∙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설명 방법을 떠올립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기르기와 강아지 기르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비교와 대조로 설명할 수 있고, 투명 인간이 불가능한 까닭은 열거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설명하는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 추측하는 말이나 주장하는 말은 설명하는 글에 어울리지 않으므로, 글의 목적에 맞는 표현을 씁니다.
   ∙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 읽는 사람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주어야 합니다.

 

5. 자료를 찾아 읽고 요약하기


◎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자료를 함께 찾아 글 쓰는 방법

   1. 모둠 친구들이 함께 설명할 주제 정하기 주제와 관련 있는 자료 함께 찾기
   2. 자료를 함께 읽고 설명하고 싶은 내용 정하기
   3. 내용에 알맞은 설명방법 정하기
   4. 알맞은 설명 방법으로 내용 정리하기
   5. 내용과 자료에 따라 설명하는 글쓰기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글을 요약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