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 홈런 초등

4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12-07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공부 더 하기>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1. 시를 읽고 경험 말하기

◎ 시를 읽고 경험을 말하는 방법
∙ 시의 제목을 보고 내용을 짐작하여 봅니다.
∙ 장면을 떠올리며 시를 읽어 봅니다.
∙ 떠올린 장면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말하여 봅니다.

◎「온통 비행기」
∙ 글의 종류: 시
∙ 시를 읽고 떠오르는 장면
- 비행기를 그리는 아이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 비행기를 상상하며 웃는 얼굴이 떠오릅니다.
-가족과 비행기를 타며 좋아하는 장면입니다

∙ 시에서 말하는 이와 비슷한 경험 말하기
- 동물을 좋아해 여러 동물을 그렸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 책을 읽다가 다 못 읽은 부분이 궁금해 계속 머릿속에서 생각난 적이 있습니다.
- 자동차에 관심이 있어서 자동차 박람회를 구경해 본 경험이 떠오릅니다.



 

2. 시를 읽고 느낌 표현하기

◎ 시를 읽고 느낌을 떠올려 표현하는 방법
∙ 시의 장면을 떠올리며 시를 낭독해 봅니다.
∙ 시 속 인물이 되어 역할놀이를 해 봅니다.
∙ 시 속 인물에게 묻고 싶은 물음을 만들어 면담을 해 봅니다.
∙ 시에서 인물에게 일어난 일과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 봅니다.
∙ 장면을 이야기로 들려주거나 그림으로 나타냅니다.

◎「지하 주차장」
∙ 글의 종류: 시
∙ 글의 내용: 지하 주차장에 차를 가지러 가셨다가 차를 찾지 못해 헤매고 다니느라 늦게 오신 아빠께서 아이에게 간달프처럼 책에 나오는 인물을 만났다고 변명하셨습니다.

∙ 시 속 인물의 마음
아빠 걱정되고 다급하셨을 것입니다.
아이 아빠를 기다리다가 지쳤을 것 같습니다.

∙ 시 속 인물과 면담하며 느낌 떠올리기
누구와 면담할지 정하기 시 속 인물 가운데 면담하고 싶은 사람을 고릅니다. 예) 아빠
물음 만들기 시 속 인물의 마음을 알아볼 수 있는 물음을 만들어 봅니다.
예) 지하 주차장에서 겪었다는 일이 정말입니까?
예) 어제 무 슨 일이 있었기에 주차한 곳을 못 찾은 겁니까?
면담하기 친구들과 역할을 정해 면담해 보고, 자신이 예상했던 답변과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봅니다.

∙ 시를 읽고 떠올린 느낌 말하기
- 아빠의 처지에서 물음에 답해 보니 아이에 게 실수를 들키고 싶지 않은 아빠의 속마음이 느껴졌어.
이 시는 아빠의 마음을 재미있게 표현한 것 같아.
- 나는 노랫말을 지어 보니 아빠께서 빨리 나오시기를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이 느껴 졌어.
나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쉽게 공 감할 수 있었어.
- 시 속의 경험과 비슷한 경험을 역할극으로 나타내 보니 다른 사람의 마음도 잘 이해 할 수 있었어.



 

3. 이야기를 보고 내용에 대한 생각 나누기

◎ 이야기를 보고 내용에 대한 생각 나누기
∙ 일어난 일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봅니다.
∙ 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봅니다.
∙ 인물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봅니다.

◎「김밥」
∙ 종류: 드라마
∙ 등장인물: 동숙이, 어머니, 아버지, 선생님, 순자 등

∙ 내용 정리하기
  1. 동숙이는 소풍 때 김밥에 달걀을 넣을 수 있는 순자가 부럽다고 말하며, 자신도 소풍에 달걀이 들어간 김밥을 가져가고 싶어 함
  2. 동숙이는 쑥을 팔아서 달걀을 사고 싶은데 아무도 쑥을 사 주지 않음.
  3. 동숙이는 선생님 김밥을 싸야 한다고 어머니께 말씀드려서 어머니께서 주신 아버지의 병원비로 달걀 한 줄을 샀지만, 달걀을 사서 돌아오는 길에 넘어져서 달걀을 깨뜨림.
  4. 남아 있는 달걀로 선생님께 드릴 김밥만 겨우 싸고 동숙이는 쑥개떡 도시락을 먹고 있는데, 선생님께서 배탈이 나서 김밥을 못 먹게 되었다며 동숙이에게 김밥을 주심.

∙ 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기
장면 내 생각
동숙이가 쑥을 파는 장면 동숙이는 쑥을 팔아서 달걀을 사고 싶은데 아무도 쑥을 사 주지 않아서 속상 할 것 같습니다.
동숙이 아버지께서 달걀을 안 먹는다고 말씀하시는 장면 동숙이는 아버지께서 달걀을 안 먹는다고 말씀하시 자 달걀이 먹고 싶었을 것 같습니다.

∙ 인물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기
인물의 행동 내 생각
동숙이의 행동 - 아무리 달걀이 들어간 김밥이 먹고 싶어도 엄마께 투정을 부린 동숙이의 행동은 잘못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 김밥을 먹고 싶어서 선생님께 도시락을 싸 가겠다고 한 동숙이의 마음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동숙이가 넘어져서 달걀이 깨지는 바람에 그토록 먹고 싶었던 달걀이 들어간 김밥을 먹지 못해 무척 서운할 것 같습니다.
엄마의 행동 집안 사정을 생각하지 않고 달걀이 들어간 김밥을 싸 달라는 동숙이를 나무라지만 그 마음도 편하지는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4. 이야기를 읽고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기

◎ 이야기를 실감 나게 들려주는 방법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특성에 어울 리는 말과 행동을 생각해 봅니다.
∙ 표정, 말투, 행동 같은 인물의 특성을 살려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멸치 대왕의 꿈」
∙ 글의 종류: 이야기
∙ 등장인물: 멸치 대왕, 넓적 가자미, 망둥 할멈, 꼴뚜기, 메기, 병어

∙ 망둥 할멈과 넓적 가자미의 꿈풀이 내용
망둥 할멈 멸치 대왕이 용이 될 꿈이다.
넓적 가자미 큰 변을 당할 아주 나쁜 꿈이다.

∙ 「멸치 대왕의 꿈」에 나오는 인물의 특성 알아보기
인물 특징

멸치 대왕
- 모습: 몸이 말랐고 길쭉하다.
- 행동: 넓적 가자미의 뺨을 때린다.
- 성격: 화를 참지 못하고 기분 이 쉽게 변한다.

넓적 가자미
- 모습: 넓적하다. 눈이 한쪽 뺨에 몰렸다.
- 행동: 삐쳐서 멸치 대왕의 꿈 풀이를 나쁘게 한다.
- 성격: 속이 좁다.

망둥 할멈
- 모습: 등이 굽고 눈이 툭 튀어나왔다.
- 행동: 멸치 대왕의 꿈풀이를 좋게 한다.
- 성격: 윗사람에게 아부를 잘 한다.

∙ 「멸치 대왕의 꿈」에서 상황에 알맞은 인물의 말 쓰기
인물 상황에 알맞은 인물의 말 예)
멸치 대왕 - 꿈을 꾸고 난 뒤에: “이건 분명 보통 꿈이 아니야.”
- 망둥 할멈의 꿈풀이를 들은 뒤에: “오, 아주 훌륭한 꿈풀이로다. 하하하, 아주 마음에 든다.”
- 넓적 가자미의 꿈풀이를 들은 뒤에: “뭐라고? 너 이놈! 감히 그런 꿈풀이를 하다니. 괘씸하다!”
넓적 가자미 - 망둥 할멈을 데려올 때: “멸치 대왕께서 꿈풀이를 부탁하셨습니다.”
- 멸치 대왕에게 푸대접을 받았을 때: “내가 고생해서 망둥 할멈을 데리고 왔는데, 나를 이런 식으로 대접해?”
망둥 할멈 - 멸치 대왕이 먹을 것을 잔뜩 준비 해서 반갑게 맞이했을 때: “대왕님께서 저를 이렇게 반갑게 맞아 주 시니 고마울 따름입니다.”

∙ 「멸치 대왕의 꿈」을 인물의 특성을 살려 실감 나게 표현하기
넓적 가자미의 꿈풀이를 들은 멸치 대왕 화를 내며 큰 목 소리로 말합니다.
멸치 대왕에게 뺨을 맞은 넓적 가자미 울먹거리며 뺨을 부여잡고 말합니다

∙ 「멸치 대왕의 꿈」을 읽고 다른 사람에게 실감 나게 들려주기
들려줄 사람을 정합니다. → 이야기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어디인지 정합니다. → 이야기를 실감 나게 표현합니다.


 

5. 생각이나 느낌을 시와 그림으로 표현해 전시회 하기

◎ 시를 골라 그림과 함께 꾸미기
마음에 드는 시 고르기 지금까지 읽었던 시 가운 데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시를 정합니다.
예) 「놀이터」
시의 장면을 떠올려
생각이나 느낌 쓰기
예) 「놀이터」라는 시에서 엄마 아빠가 안 계셔서 외로워 하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어 더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시를 옮겨 쓰고,
시의 장면에 어울리는 그림 그리기
시의 내용과 어울리게 그림을 그리고, 생각이나 느낌 이 잘 드러나게 꾸밉니다.

◎ 시를 골라 그림과 함께 꾸미기
시로 표현할 생각이나
느낌을 떠올려 보기
겪은 일이나 대상을 정해 느낌을 떠올려 봅니다.
생각이나 느낌을
시로 표현해 보기
장면과 느낌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자신이 쓴 시의 장면에
어울리는 그림 그리기
시를 쓸 때의 느낌이 잘 드러나도록 꾸밉니다.







지금까지 4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4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었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