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기둥과 각뿔 | 6학년 1학기 수학 | 홈런초등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2-20
작성시간
업데이트 : 2022-12-26
조회수
8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6학년 1학기 3단원 각기둥과 각뿔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각기둥과 각뿔은 지난 시간에 배운 5학년 2학기 직육면체와도 연계학습이 되는 부분이므로,
각기둥과 각뿔을 공부하기에 앞서 직육면체를 한번 더 공부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거예요! 
5학년 2학기 직육면체 설명 보기>


 

각기둥이란 위아래의 면이 서로 평행하고 합동인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기둥 모양의 입체도형을 말합니다. 

각기둥에서 두 밑면과 만나는 면은 옆면이라고 하며, 서로 평행하고 합동인 두 면을 밑면이라고 합니다. 



각기둥에서 한 밑면의 변의 수와 옆면의 수는 같으며, 옆면의 모양은 모두 직사각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 문제를 보면서 각기둥의 밑면과 옆면을 찾아볼까요?
밑면은 위,아래 총 2개로 면ㄱㄴㄷㄹ, 면ㅁㅂㅅㅇ이며, 옆면은 면ㄴㅂㅅㄷ, 면ㄷㅅㅇㄹ, 면ㄱㅁㅇㄹ, 면ㄱㅁㅂㄴ입니다.

각기둥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삼각기둥, 사각기둥, 오각기둥으로 부릅니다.

밑면의 모양이 삼각형일 경우 삼각기둥, 사각형일 때는 사각기둥, 오각형일때는 오각기둥으로요!
그럼 밑면의 모양이 육각형일 때는 육각기둥이라고 하겠죠?!

각기둥에서 구성요소는 모서리, 꼭짓점, 높이이며
모서리는 면과 면이 만나는 선분, 꼭짓점은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 그리고 높이는 두 밑면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각기둥의 전개도각기둥의 모서리를 잘라 평면 위에 펼쳐 놓은 그림을 말하며,
각기둥의 전개도를 접었을 때 맞닿는 선분은 그 길이가 같은 성질을 지닙니다. 



전개도를 그릴 때는 밑면의 모양에 맞게, 옆면은 직사각형으로 그리며
잘린 모서리는 실선으로, 잘리지 않은 모서리는 점선으로 그려야 합니다. 


지금까지 각기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각뿔에 대해서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각뿔 밑에 놓인 면이 다각형이고, 옆으로 둘러싸인면이 모두 삼각형인 뿔 모양의 입체도형입니다. 

각기둥은 옆면이 직사각형인 부분과 차이점이 있죠?


각뿔에서 밑면과 만나는 면을 옆면이라고 하며, 밑에 높은 면을 밑면이라고 합니다. 


각뿔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삼각뿔, 사각뿔, 오각뿔 등으로 부르며, 밑면의 변의 수와 옆면의 수가 같습니다. 
사각뿔의 경우 옆면의 수는 4개, 오각뿔의 경우 옆면의 수는 5개 등과 같이 말이죠!



각뿔의 구성요소는 모서리, 꼭짓점, 각뿔의 꼭짓점, 높이가 있습니다. 
모서리각뿔에서 면과 면이 만나는 선분, 꼭짓점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말합니다.
꼭짓점 중에서도 옆면이 모두 만나는 점각뿔의 꼭짓점이라고 하며, 각뿔의 꼭짓점에서 밑면에 수직인 선분의 길이높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각기둥과 각뿔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어떠셨나요?
알려드린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형 문제를 풀면서 문제는 어떻게 출시되는지를 공부해보는게 참 중요하답니다!

각기둥과 각뿔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싶다면 지금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고 학습기로 풀어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바로가기>
 
댓글 (0)
윙배너_공부를 좋아하는 습관, 아이스크림 홈런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