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사회 요약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7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2학기 사회공부 홈런으로 시작하기>

 

5학년 2학기 사회 목차

 

1.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1)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학습내용 보기>)
2)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 (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 학습내용 보기>)
3)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전쟁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전쟁 학습내용 보기>)

2.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1)나라의 등장과 발전 (나라의 등장과 발전 학습내용 보기>)
2)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학습내용 보기>)
3)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학습내용 보기>)

 

5학년 2학기 사회 시간에 공부하게 될 내용에 대해 지금부터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1)나라의 등장과 발전

ㄱ.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

-청동기 시대 이후 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나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기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우리 역사 속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등장했습니다.
고조선의 건국 이야기에 담긴 의미와 고조선 문화 유산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ㄴ.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

-고조선 멸망 이후 고구려, 백제, 신라가 등장했는데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 및
삼국과 주변 나라들의 관계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ㄷ.신라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성립 및 발전 과정

-신라의 통일 과정과 신라의 삼국 통일의 의미, 발해의 성립과 발전 과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ㄹ.고구려와 백제의 문화유산

-고구려의 문화 유산으로는 대표적으로 옛사람들이 남긴 무덤인 고분이 있습니다.
백제의 문화 유산으로는 무령왕릉, 백제금동대향로, 미륵사가 있는데요. 각각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ㅁ.신라와 가야의 문화유산

-신라의 문화유산으로는 금관총 금관, 도기 기마 인물형 명기 등이며, 질 좋은 철이 많이 생산된 가야의 문화유산으로는 가야금, 철제 갑옷과 투구 등이 있습니다.

ㅂ.불국사와 석굴암의 우수성

-불국사는 신라의 불교문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불국사에는 삼층 석탑과 다보탑, 청운교와 백운교 등의 많은 불교 유산이 있습니다.
석굴암은 화강암을 쌓아 올려 동굴처럼 만든 신라 시대의 절로 건축 기술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그 내부의 예술적인 가치가 높이 평가되어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ㄱ.고려의 건국과 후삼국 통일

-신라 말, 귀족들의 왕위 다툼으로 정치가 혼란해지자, 지방에서는 새로운 정치 세력인 호족이 등장했는데요,
후삼국과 왕건의 건국 과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ㄴ.서희와 강감찬의 활약을 중심으로 거란의 침입과 극복 과정 알아보기

-고려와 거란의 관계, 거란의 1차 침입 및 서희의 담판, 거란의 2차 침입, 거란의 3차 침입 및 강감찬의 귀주 대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ㄷ.몽골이 침입했을 때 고려가 한 대응

-고려에 온 몽골의 사신이 돌아가는 길에 죽자, 몽골은 이를 이유로 고려를 침입해왔는데요,
이는 몽골의 1차 침입으로 1차 침입 이후 고려는 도읍을 개경에서 강화도로 옮기고 몽골과 싸웠습니다.

ㄹ.고려청자에 담긴 우수성과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

-고려청자는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품으로 고려는 상감이라는 공예 기법을 도자기에 적용해 상감 청자라는 독창적인 예술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고려청자는 주전자, 의자, 찻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였으며 주로 왕실과 귀족들이 주로 사용했습니다.

ㅁ.팔만대장경을 통해 알아보는 고려의 기술과 문화

-팔만대장경을 만들게 된 배경으로는 고려는 몽골 침입 이전에 이미 대장경을 만들었었으나,
몽골의 침입으로 초조대장경이 불에 타 없어지자 부처의 힘으로 몽골의 침입을 이겨내고자 대장경을 다시 만들었습니다.
이를 팔만대장경이라고 합니다. 팔만대장경을 통해 고려 불교문화의 수준과 불교가 고려 사회에 미쳤던 영향력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ㅂ.금속 활자로 고려의 기술과 문화 알아보기

-금속 활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높은 온도에서 금속을 다루는 기술, 활자를 판에 고정하는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금속 활자 인쇄술과 목판 인쇄술을 비교해보고 금속 활자의 제작과 인쇄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ㄱ.조선의 건국 과정

-고려 말의 시대적 상황과 이성계와 신진 사대부의 등장 및 조선 건국에 담긴 유교문화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ㄴ.세종 대에 이루어 낸 발전

-조선은 세종 대에 과학 기술, 문화, 국방 등 여러 분야에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세종은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 백성이 잘 사는 것이 나라가 좋아지는 길이라 생각했는데요,
세종 대 과학 기술의 발전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ㄷ.유교 질서를 바탕으로 한 사회 모습

-조선 시대 유교의 전통을 잘 알 수 있는 자료는 크게 경국대전과 삼강행실도가 있습니다.
조선 시대에는 태어날 때부터 신분이 정해져 있어 크게 양인과 천인으로 나뉘었으며, 양인은 양반, 중인, 상민으로 구분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유교적 질서에 따라 주어진 신분에 맞게 생활했는데요. 그 생활모습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ㄹ.임진왜란의 과정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조선은 정치가 혼란스러웠으며 군사력이 약화되었고,
나라를 세운 후 200년 동안 평화를 누렸기 때문에 전쟁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습니다.
반면에, 일본은 1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전쟁을 지속하면서 군사들이 잘 훈련되어 있었습니다.
임진왜란의 발생 과정과 극복 과정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ㅁ.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 상황과 병자호란의 발생, 병자호란의 전개 과정 및 병자호란의 결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1)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ㄱ.영조와 정조의 개혁 정책

-영조는 탕평책을 펼쳐 왕권을 강화하고 정치를 안정시키고자 했으며, 정조는 영조의 탕평책을 이어받아 인재를 고루 뽑고 정치를 안정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규장각을 설치하고 이곳에서 젊은 학자들에게 나랏일과 관련해 여러 학문을 연구하게 했습니다.

ㄴ.조선 후기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조선 후기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실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ㄷ.서민 문화에 나타난 사람들의 생활 모습

-서민 문화란 조선 후기에 발달했던 양반뿐만 아니라 일반 백성도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말하며
서민문화의 종류에는 한글 소설, 풍속화, 탈놀이, 판소리 등이 있습니다.

ㄹ.흥선대원군의 정책과 강화도 조약을 살펴보고 조선 후기 사회의 모습 알아보기

-흥선대원군의 정책, 강화도 조약 및 조선 후기의 사회 모습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ㅁ.갑신정변에 참여한 사람들의 주장

-갑신정변은 김옥균 외 박영효, 서광범, 서재필, 홍영식 등 양반 계층이 주도한 것으로
갑신정변 참여자들이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자 청군이 개입했고 3일만에 끝나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럼에도, 갑신정변은 새로운 국가를 만들려는 개혁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ㅂ.동학 농민 운동을 살펴보고 당시 사람들의 생각 알아보기

-갑신정변 이후에도 일부 양반과 지방 관리의 횡포는 여전히 심했으며,
동학 농민 운동 지도자 전봉준은 고부 군수의 횡포를 막기 위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을 모아 군사를 일으킨 것이 동학 농민 운동입니다.
동학농민운동 이후의 상황 및 동학 농민군이 진정으로 원한 세상은 어떤 모습이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


 

ㄱ.대한 제국 시기 자주독립과 근대화를 위한 노력

-을미사변의 배경, 발생, 일미사변과 아관 파천 이후 상황 및 대한제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ㄴ.을사늑약의 과정과 항일 의병의 노력

-대한 제국은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일제의 간섭을 점점 더 많이 받게 되었으며,
고종이 완강히 거부했음에도 일제의 특사로 대한 제국에 온 이토 히로부미는 궁궐을 포위한 상태에서 외교권을 빼앗는 조약을 강제로 체결했습니다.
이를 일사늑약이라고 하는데요. 을사늑약 및 항일 의병 운동, 항일 의병 운동의 발전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ㄷ.나라를 지키기 위한 안중근의 노력

-안중근 의사가 나라를 지키기 위해 한 노력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ㄹ.한국인들이 고국을 떠난 까닭

-대한 제국의 국권을 강제로 빼앗은 일제는 한국인들을 지배하고자 조선 총독부라는 통치 기구를 만들고, 육체적/정신적인 탄압을 시작합니다.
일제 탄압에 맞선 우리 민족의 활동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ㅁ.3·1 운동

-3·1 운동하면 유관순 열사가 떠오르죠? 일제의 강압적 통치가 계속되던 때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전쟁에서 진 나라들의 식민지 국가들이 독립하게 되면서, 이러한 상황을 독립의 좋은 기회로 삼고자 3·1 운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3·1 운동의 경과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ㅂ.나라를 되찾으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노력

-1919년 9월, 중국 상하이에서 여러 임시 정부를 통합한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고,
독립 자금을 모으고 다른 나라와 외교 활동을 하며 독립운동을 하게 됩니다.

ㅅ.나라를 되찾으려는 다양한 노력

-일제는 우리의 민족정신을 훼손하기 위해 우리말 대신 일본어를 쓰도록 강요했으며,
우리나라가 식민 지배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도록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했습니다.
우리 민족의 민족정신을 훼손하려 한 가장 큰 이유는 독립할 생각을 못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인데요.
그럼에도 독립운동가들이 민족정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대한민국 정부의 수립과 625 전쟁


 

ㄱ. 8·15 광복의 과정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연합국이 승리하면서 우리나라는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이하게 됩니다.
8·15 광복을 위한 우리 민족의 노력과 광복 이후 어린이들의 달라진 학교생활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ㄴ.한반도 분단의 과정

-38도선을 경계로 남쪽에는 미군이 북쪽에는 소련군이 배치되었으며,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및 미소 공동 위원회로 인해 한반도가 분단이 되게 됩니다.

ㄷ.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의미

-정부 수립 방법을 둘러싼 혼란 속에서 국제 연합은 남북한 총선거로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로 결정합니다.
국제 연합에서는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하려고 한국 임시 위원단을 조직해 한반도로 보냈으나 소련은 38도선 북쪽으로 위원단이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선거가 가능한 남한만이라도 총선거를 하자고 주장하는 쪽과 통일 정부를 수립하자는 쪽의 주장이 대립되고,
국제 연합은 남한에서만 총선거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1948년 5월 10일 국회의원을 뽑는 첫 번째 민주 선거가 실시됩니다.

ㄹ. 6·25 전쟁의 전개 과정과 그 결과

-1950년 6월 25일, 북한이 소련의 도움을 받아 군사력을 키우고 무력으로 통일을 이루려고 남침을 하게 됩니다.
북한군의 남침 ->국군/국제 연합군의 반격 -> 중국군의 개입 -> 전선 고착/휴전의 과정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ㅁ. 6·25 전쟁으로 사람들이 겪은 어려움

-6·25 전쟁으로 인해 인명피해는 물론이고 국토가 황폐해지고, 건물/도로/철도/다리 등이 파괴도는 산업 피해가 크게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사회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에 대해 전체적으로 알아봤는데요.
각 단원의 상세 내용은 다음시간부터 함께 공부하기로 해요!


그럼, 그때까지 홈런!
지금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