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2학기 사회 1단원,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학습내용

1장. 고려의 건국과 후삼국 통일
2장. 고려의 외세 침입 극복 방법
3장. 고려청자에 담긴 고려 문화의 우수성

4장. 팔만대장경과 금속 활자에 담긴 고려 문화의 우수성

1. 고려의 건국과 후삼국 통일

신라 말, 귀족들의 왕위 다툼으로 정치가 혼란해지자, 지방에서는 새로운 정치 세력인 호족이 등장했습니다.
호족은 신라 말 고려 초에 활동한 지방 세력으로 군사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각 지방을 다스렸습니다.

 

여러 호족 중, 세력을 키운 견훤과 궁예는 나라를 세웠는데 이는 후백제, 후고구려 입니다.
신라 말에 나라가 신라, 후백제, 후고구려로 나뉘고 이를 후삼국이라고 합니다.

2.고려의 외세 침입 극복 방법

1) 서희와 강감찬의 활약을 중심으로 거란의 침입과 극복 과정 알아보기

고려와 거란의 관계부터 공부해볼까요? 거란은 당이 멸망한 이후 당의 북쪽 지역에서 세력을 키워 나라를 세웠습니다.
고려는 거란이 여러 방면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발해까지 멸망시키자 거란을 경계했습니다.


-거란의 1차 침입: 거란은 고려와 송의 관계를 끊기 위해 고려를 침입했습니다.
 고려가 첫 전투에서 패배하면서 위기감이 높아졌고, 고려는 대응 방안을 논의하게 되고 서희는 거란과 계속 싸워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서 서희의 담판이 나오는데요, 서희는 고려와 송의 관계를 끊기 원하는 거란의 침입 의도를 파악하고 적의 진영으로 가서 소손녕과 담판을 벌입니다.
 그 결과 고려는 송과 관계를 끊고 거란과 교류할 것을 약속합니다.


-거란의 2차 침입: 1차 침입 이후 고려는 다시 거란의 침입을 받아 개경을 빼앗기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고려는 돌아가는 거란을 끈질기게 공격해 많은 피해를 줍니다.

-거란의 3차 담판: 2차 침입 이후 거란은 고려에 강동 6주를 돌려 달라 요구하지만 돌려주지 않자 고려를 침입합니다.
 고려는 거란의 침입을 예상해 강감찬에게 물자를 준비시키고 군사 훈련을 시키는 등 대비를 했으며, 도망가는 거란군을 귀주에서 크게 물리치게 됩니다.
 이를 귀주 대첩, 강감찬의 귀주 대첩이라고 합니다.  


2) 몽골이 침입했을 때 고려가 한 대응

고려에 온 몽골의 사신이 돌아가는 길에 죽자, 몽골은 이를 이유로 고려를 침입합니다.
몽골의 1차 침입 이후 고려는 도읍을 개경에서 강화도로 옮기는데요.


몽골은 바다와 먼 지역에서 발전한 나라로 배를 만드는 일이나 바다에서 하는 전투에는 약했으며,
강화도는 육지와 가까운 섬이지만 물살이 매우 빠르고 갯벌이 넓어 몽골군이 침략하기 어려운 지역이었기 때문입니다.

고려군은 주로 산성이나 섬으로 들어가 몽골군과 싸웠으나, 오랜 전쟁으로 국토가 황폐해지고 수많은 사람이 죽고 몽골에 포로로 끌려가게 됩니다.



 

3. 고려청자에 담긴 우수성과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

고려청자는 고려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품으로 고려는 상감이라는 공예 기법을 도자기에 적용해 상감 청자라는 독창적인 예술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고려청자는 주전자, 의자, 찻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였으며 주로 왕실과 귀족들이 주로 사용했습니다.


 

4. 팔만대장경을 통해 알아보는 고려의 기술과 문화

팔만대장경을 만들게 된 배경으로는 고려는 몽골 침입 이전에 이미 대장경을 만들었었으나,

몽골의 침입으로 초조대장경이 불에 타 없어지자 부처의 힘으로 몽골의 침입을 이겨내고자 대장경을 다시 만들었습니다.

이를 팔만대장경이라고 합니다. 팔만대장경을 통해 고려 불교문화의 수준과 불교가 고려 사회에 미쳤던 영향력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금속 활자로 고려의 기술과 문화 알아보기

금속 활자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높은 온도에서 금속을 다루는 기술, 활자를 판에 고정하는 기술, 금속 활자를 인쇄하기에 적합한 먹을 만드는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목판 인쇄술과 금속 활자 인쇄술은 어떻게 다를까요?


-목판 인쇄술: 같은 책을 많이 인쇄하는 데에는 효율적이나, 목판은 제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갈라지거나 휘어지는 나무의 성질 때문에 보관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금속 활자 인쇄술: 금속 활자는 판을 새로 짤 수 있어 여러 종류의 책을 만드는 데 효율적이었으며, 금속으로 만들어져 쉽게 마모되지 않고 보관이 쉬웠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에 대해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1단원의 마지막인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지금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