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 5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2학기 2단원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19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2학기 2단원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1)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ㄱ.영조와 정조의 개혁 정책

영조는 탕평책을 펼쳐 왕권을 강화하고 정치를 안정시키고자 했으며, 세금을 줄이고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켰습니다.





정조는 영조의 탕평책을 이어받아 인재를 고루 뽑고 정치를 안정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규장각을 설치하고 이곳에서 젊은 학자들에게 나랏일과 관련해 여러 학문을 연구하게 했고, 백성이 좀 더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고쳤습니다.

영조와 정조가 탕평책을 실시한 이유는 붕당 간의 다툼을 줄이고 국왕이 정치를 주도하려 했으며, 나랏일을 할 인재를 골고루 뽑기 위함이었습니다.




 

ㄴ.조선 후기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은 이후 백성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으며,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학문이 사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자 ‘실학’이라는 학문이 등장했습니다.
실학 :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

농업에 관심을 둔 실학자토지 제도를 바꾸고 과학적인 농사 기술을 알려 농민이 잘 사는 사회를 만들려고 했으며,
상업과 공업에 관심을 둔 실학자청의 문물을 받아들여 백성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이용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는 ‘정약용’이며 그 내용은 목민심서에 잘 담겨있습니다.
목민심서는 지방의 관리가 지켜야 할 내용을 담은 책 입니다.



 

ㄷ.서민 문화에 나타난 사람들의 생활 모습

서민 문화조선 후기에 발달했던 양반뿐만 아니라 일반 백성도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말하며 서민문화의 종류에는 한글 소설, 풍속화, 탈놀이, 판소리 등이 있습니다.
-한글소설: 한글을 익힌 사람들이 늘어나고 책을 읽어 주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한글 소설 이 널리 보급되었으며,
 대표적인 한글 소설로는 홍길동전,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장화홍련전이 있습니다.

-풍속화: 김홍도와 신윤복은 조선 후기 대표적 풍속 화가로 다양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실감 나게 표현했습니다.
-탈놀이: 탈을 쓰고 하는 연극이나 춤으로 백성의 생각이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판소리: 긴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주는 공연으로 관객도 참여할 수 있으며, 판소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양반들도 즐기는 문화로 발전했습니다.

 

ㄹ.흥선대원군의 정책과 강화도 조약을 살펴보고 조선 후기 사회의 모습 알아보기

세도정치와 농민들의 불만으로 사회가 혼란스러울 무렵, 고종이 어린 나이에 왕이 되자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이 고종을 대신하여 정치적 실권을 차지했습니다.
세도정치왕실과 혼인 관계를 맺은 가문들이 국정을 독점하는 정치로 세도 정치의 잘못된 점을 고치고 국왕 중심으로 정치를 운영하기 위한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 시기, 나라 밖에서는 여러 나라가 조선과 외교 관계를 맺을 구실을 찾고 있었으며 이를 거부하자 군대를 앞세워 침략해왔습니다.


-병인양요: 프랑스는 1866년에 통상을 요구하며 강화도를 침략했으나, 조선군이 강화도에서 전투를 벌여 이들을 물리쳤습니다.
-신미양요: 1871년에 미국이 군함을 이끌고 통상을 요구하며 강화도를 침략했으나, 조선군이 강력하게 저항하여 미군은 20여일 후 스스로 물러갔습니다.



흥선대원군은 한양과 전국 각지에 척화비를 세워 서양과 교류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널리 알리고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강화했습니다.
1875년, 일본 군함은 초지진을 공격하고 영종도에 상륙했으며 이 사건을 구실로 조선에 통상을 요구합니다.
이때, 체결된 조약이 강화도 조약이며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이나 불평등 조약이기도 합니다.


 

ㅁ.갑신정변에 참여한 사람들의 주장

갑신정변은 김옥균 외 박영효, 서광범, 서재필, 홍영식 등 양반 계층이 주도한 것으로
갑신정변 참여자들이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자 청군이 개입했고 3일만에 끝나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럼에도, 갑신정변은 새로운 국가를 만들려는 개혁 시도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갑신정변의 개혁안 중에서 조선 사회를 가장 많이 변화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는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한다는 점과 부정한 관리를 처벌하자는 점이 대표적입니다.

 

ㅂ.동학 농민 운동을 살펴보고 당시 사람들의 생각 알아보기

갑신정변 이후에도 일부 양반과 지방 관리의 횡포는 여전히 심했으며,
동학 농민 운동 지도자 전봉준은 고부 군수의 횡포를 막기 위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을 모아 군사를 일으킨 것이 동학 농민 운동입니다.
동학농민운동 개혁안에는 탐관오리, 못된 양반은 그 죄를 조사해 벌하고 노비 문서를 소각하고, 정해진 세금 외에 잡다한 세금은 폐지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2단원 1)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에 대해 함께 공부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5학년 2학기 2단원 2)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지금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