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2학기 수학 요약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6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4-12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

1.분수의 나눗셈 (분수의 나눗셈 학습내용 보기>)
2.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 학습내용 보기>)
3.공간과 입체 (공간과 입체 학습내용 보기>)
4.비례식과 비례배분 (비례식과 비례배분 학습내용 보기>)
5.원의 넓이 (원의 넓이 학습내용 보기>)
6.원기둥, 원뿔, 구 (원기둥, 원뿔, 구 학습내용 보기>)

 

1단원. 분수의 나눗셈

6학년 1학기에 분수의 나눗셈에 대해 배운 내용 기억하시나요?
6학년 1학기 분수의 나눗셈에서는 (분수)
÷  (자연수) 를 공부했다면 6학년 2학기에는 난이도가 올라간 (분수) ÷  (분수)를 공부합니다.
분모가 같고 분자끼리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분모가 같고 분자끼리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분모가 다른 경우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단원. 소수의 나눗셈

소수의 나눗셈 역시 6학년 1학기 수학 시간에 배웠는데요. 6학년 2학기 수학 시간에 배우게 될 소수의 나눗셈은 (소수) ÷  (소수)와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나눗셈 풀기 입니다.
자릿수가 같은 경우의 (소수) ÷
  (소수), 자릿수가 다른 경우의 (소수) ÷  (소수)를 공부하고 몫을 반올림하여 나타내는 법도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공간과 입체 시간에는 입체감각을 공부하는 시간으로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을 추측하고,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과 위에서 본 모양을 보고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합니다.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제공하는 학습 콘텐츠를 활용하여 공간과 입체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비례식과 비례배분에 공부하기 앞서 비의 성질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비 2:3에서 기호 : 앞에 있는 2는 전항, 3은 후항이라고 합니다.
비의 전항과 후항에 0이 아닌 수를 곱하여도 비율은 같으며 0이 아닌 같은 수로 나누어도 비율은 같습니다.

비례식이란 비율이 같은 두 비를 기호 =를 사용하여 나타낸 식으로 비례식에서 외항의 곱과 내항의 곱은 같습니다.

비례배분이란 전체를 주어진 비로 배분하는 것 입니다.

비례식과 비례배분은 예제문제를 통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5단원. 원의 넓이

원의 넓이를 공부하는 시간으로 원의 둘레는 원주, 원의 지름에 대한 원주의 비율을 원주율이라고 합니다.
지름을 알 때 원주를 구하는 방식과 원주를 알 때 지름을 구하는 방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단원. 원기둥, 원뿔, 구

6학년 2학기 수학 마지막 6단원은 원기둥, 원뿔, 구 입니다. 원기둥의 특징과 구성요소, 원기둥의 전개도와 전개도의 특징, 원뿔의 특징 및 구성요소, 구의 특징과 구성요소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학습목표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아이스크림홈런과 함께 공부하면 6학년 2학기 수학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테니 겁먹지 말고 다음 시간부터 파이팅 해서 공부해요!


6학년 2학기 수학 내용을 지금 미리 보고 싶다면 홈런 무료체험 해보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