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시간
- 2023-07-2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단일어
∙ 뜻: 나누면 본디의 뜻이 없어져 더는 나 눌 수 없는 낱말
∙ 예) 바늘, 복숭아, 자두, 오이, 사과, 수박
◎ 복합어
∙ 뜻: 나누면 본디의 뜻이 없어져 더는 나 눌 수 없는 낱말,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 을 합한 낱말
∙ 예) - 뜻이 있는 두 낱말을 합한 낱말: 사과 나무, 검붉다, 산딸기, 방울토마토
-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을 합한 낱말: 맨주먹, 햇밤, 덧신, 애 호박
◎ 낱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의 뜻 짐작하기
∙ 뜻이 있는 두 낱말을 나누어 낱말 뜻 짐작하기
예) ‘사과나무’는 ‘사과’와 ‘나무’를 합해 ‘사과 가 열리는 나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훨씬 작으 며 방울 모양의 토마토’를 뜻합니다.
∙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을 나누어 낱 말 뜻 짐작하기
예) ‘햇밤’은 ‘그해에 새로 난’을 뜻하는 ‘햇-’에 ‘밤나무의 열매’를 뜻하는 ‘밤’을 합해 ‘올 해 새로 난 밤’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 ‘애호박’은 ‘어린’, ‘작은’을 뜻하는 ‘애-’에 ‘호박’을 합해 ‘덜 여문 어린 호박’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낱말의 짜임을 알면 좋은 점
∙ 잘 모르는 낱말의 뜻을 짐 작 할 수 있습니다.
∙ 낱말을 합해서 새로운 낱말을 만 들 수 있습니다.
∙ 낱말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복합어 만들기
∙ 낱말과 낱말을 더 해 새로운 뜻을 담은 새 낱말을 만듭니다.
- 뜻: 도로나 계곡 따위를 건너질러 공중에 걸쳐 놓은 다리.
- 뜻: 여러 가지 재료를 김 속에 넣어 만든 음식.
- 뜻: 새우처럼 등을 구부리고 자는 잠. /불편하게 모로 누워 자는 잠.
◎ 주어진 말에 다른 낱말을 합해서 여러 가지 낱말 만들기
∙ 낱말 ‘길’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낱말 ‘물’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맨-’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꾸러기’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을 읽는 방법
∙ 본일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 들은 일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 한일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 같은 글을 읽었는데 서로 새롭게 안 내용이나 관심을 두는 내용이 다른 까닭
∙ 서로 겪은 일이나 아는 내 용 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을 읽으면 좋은 점
∙ 글 내용을 더 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글 내용에 더 흥미를 지니게 됩니다.
∙ 자신이 아는 내용과 비교하며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자연을 닮은 우리 악기」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내용: 자연에서 얻은 여덟 가지 재료인 명주실, 대나무, 박, 흙, 가죽, 쇠붙이, 돌, 나 무 등으로 만든
우리나라 악기에 대한 내용으로, 각 재료의 특징과 각 재료로 만든 우리 전통 악기를 설명하였습니다.
∙ 글을 읽고 관련 있는 경험 정리하기
∙ 글을 읽으며 떠올린 일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기
→ 같은 글을 읽더라도 겪은 일 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떠올린 내용이나 관 심을 둔 내용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아는 지식을 떠올리며 글을 읽고 새롭게 알거나 자세히 안 점 찾기
∙ 자신이 알았던 부분에 밑줄을 그으며 글을 다시 읽어 봅니다.
∙ 글을 읽고 새롭게 알거나 자세히 안 점을 써 봅니다.
∙ 아는 지식과 새롭게 안 지식을 연결해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니다.
∙ 새롭게 안 내용을 정리해 써 보고 친구와 비 교해 봅니다.
◎ 아는 지식을 떠올리며 글을 읽으면 좋은 점
∙ 글 내용을 더 잘 이 해 할 수 있습니다.
∙ 글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아는 내용과 비 교 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멸종 위기 동물」
∙ 글의 특징: 우리나라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점박이물범, 산양, 반달가슴곰, 꼬치동자개를 소개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우리나라 동물 들을 구하기 위해 하는 일들에 대해 알려 주는 글입니다.
또한, 멸종 위기의 동물들을 보 호하기 위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일도 알려 줍니다
∙ 글에서 동물 이름의 짜임을 생각해 보고, 동물의 생김새, 사는 곳, 특징 짐작하기
→ 짚신처럼 생긴 벌레 겠구나.
∙ 자신이 아는 멸종 위기의 동물 떠올려 보기
◎ 학급 알림판의 이름을 새말로 지어 보기
◎ 낱말의 짜임을 생각하며 새말 사전 만들기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1. 낱말의 짜임 알기
◎ 단일어
∙ 뜻: 나누면 본디의 뜻이 없어져 더는 나 눌 수 없는 낱말
∙ 예) 바늘, 복숭아, 자두, 오이, 사과, 수박
◎ 복합어
∙ 뜻: 나누면 본디의 뜻이 없어져 더는 나 눌 수 없는 낱말,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 을 합한 낱말
∙ 예) - 뜻이 있는 두 낱말을 합한 낱말: 사과 나무, 검붉다, 산딸기, 방울토마토
-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을 합한 낱말: 맨주먹, 햇밤, 덧신, 애 호박
◎ 낱말의 짜임을 생각하며 낱말의 뜻 짐작하기
∙ 뜻이 있는 두 낱말을 나누어 낱말 뜻 짐작하기
예) ‘사과나무’는 ‘사과’와 ‘나무’를 합해 ‘사과 가 열리는 나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훨씬 작으 며 방울 모양의 토마토’를 뜻합니다.
∙ 뜻을 더해 주는 말과 뜻이 있는 낱말을 나누어 낱 말 뜻 짐작하기
예) ‘햇밤’은 ‘그해에 새로 난’을 뜻하는 ‘햇-’에 ‘밤나무의 열매’를 뜻하는 ‘밤’을 합해 ‘올 해 새로 난 밤’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예) ‘애호박’은 ‘어린’, ‘작은’을 뜻하는 ‘애-’에 ‘호박’을 합해 ‘덜 여문 어린 호박’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낱말의 짜임을 알면 좋은 점
∙ 잘 모르는 낱말의 뜻을 짐 작 할 수 있습니다.
∙ 낱말을 합해서 새로운 낱말을 만 들 수 있습니다.
∙ 낱말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낱말을 만드는 방법 알기
◎ 복합어 만들기
∙ 낱말과 낱말을 더 해 새로운 뜻을 담은 새 낱말을 만듭니다.
- 뜻: 도로나 계곡 따위를 건너질러 공중에 걸쳐 놓은 다리.
- 뜻: 여러 가지 재료를 김 속에 넣어 만든 음식.
- 뜻: 새우처럼 등을 구부리고 자는 잠. /불편하게 모로 누워 자는 잠.
◎ 주어진 말에 다른 낱말을 합해서 여러 가지 낱말 만들기
∙ 낱말 ‘길’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낱말 ‘물’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맨-’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 ‘-꾸러기’에 다른 낱말을 합해 복합어 만들기
3.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 읽기
◎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을 읽는 방법
∙ 본일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 들은 일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 한일을 떠올리며 읽습니다.
◎ 같은 글을 읽었는데 서로 새롭게 안 내용이나 관심을 두는 내용이 다른 까닭
∙ 서로 겪은 일이나 아는 내 용 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을 읽으면 좋은 점
∙ 글 내용을 더 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글 내용에 더 흥미를 지니게 됩니다.
∙ 자신이 아는 내용과 비교하며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자연을 닮은 우리 악기」
∙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 글의 내용: 자연에서 얻은 여덟 가지 재료인 명주실, 대나무, 박, 흙, 가죽, 쇠붙이, 돌, 나 무 등으로 만든
우리나라 악기에 대한 내용으로, 각 재료의 특징과 각 재료로 만든 우리 전통 악기를 설명하였습니다.
∙ 글을 읽고 관련 있는 경험 정리하기
본 일 | 전통 악기 박물관에서 생 황이라는 악기를 본 적이 있습니다.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궁금했는데 박으로 만든 악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들은 일 | 옛날에는 농사일을 할 때 나 힘든 일을 할 때 노래를 부르며 풍물을 연주했다는 이야기를 할머니께 들은 적 이 있습니다. |
한 일 | 음악 시간에 단소를 연주해 보았습니다. 소리를 내기 힘들었지만 힘겹게 소리를 냈을 때 단소가 내는 청아한 소리가 참 아름다웠습니다. |
∙ 글을 읽으며 떠올린 일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기
→ 같은 글을 읽더라도 겪은 일 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떠올린 내용이나 관 심을 둔 내용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4. 아는 지식을 활용해 글 읽기
◎ 아는 지식을 떠올리며 글을 읽고 새롭게 알거나 자세히 안 점 찾기
∙ 자신이 알았던 부분에 밑줄을 그으며 글을 다시 읽어 봅니다.
∙ 글을 읽고 새롭게 알거나 자세히 안 점을 써 봅니다.
∙ 아는 지식과 새롭게 안 지식을 연결해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니다.
∙ 새롭게 안 내용을 정리해 써 보고 친구와 비 교해 봅니다.
◎ 아는 지식을 떠올리며 글을 읽으면 좋은 점
∙ 글 내용을 더 잘 이 해 할 수 있습니다.
∙ 글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아는 내용과 비 교 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멸종 위기 동물」
∙ 글의 특징: 우리나라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점박이물범, 산양, 반달가슴곰, 꼬치동자개를 소개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우리나라 동물 들을 구하기 위해 하는 일들에 대해 알려 주는 글입니다.
또한, 멸종 위기의 동물들을 보 호하기 위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일도 알려 줍니다
∙ 글에서 동물 이름의 짜임을 생각해 보고, 동물의 생김새, 사는 곳, 특징 짐작하기
→ 짚신처럼 생긴 벌레 겠구나.
∙ 자신이 아는 멸종 위기의 동물 떠올려 보기
5. 새말 사전 만들기
◎ 학급 알림판의 이름을 새말로 지어 보기새말 | 재주 마당 |
그렇게 지은 까닭 | 우리의 재주를 보여 주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
만든 방법 | 무엇을 잘할 수 있는 타고난 능력과 슬기를 뜻하는 ‘재주’와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 곳을 말하는 ‘마당’을 합해, 우리의 능력이나 솜씨 따 위를 뽐낼 수 있는 곳이라는 뜻의 ‘재주 마당’을 만들었습니다. |
◎ 학급 알림판의 이름을 새말로 지어 보기
외래어나 외국어 | 우리말로 만든 새말 |
워터 파크 | 물놀이 세상 |
튜브 | 바람 주머니 |
내비게이션 | 길 도우미 / 길 박사 |
◎ 낱말의 짜임을 생각하며 새말 사전 만들기
그림이나 사진 |
||
낱말 | 주스 | 크레파스 |
새말 | 과일즙 | 색깔 막대 |
만든 방법 | 과일+즙 | 색깔+막대 |
만든 까닭 | 과일에서 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 기 때문에 | 여러 색이 있는 막대 모양의 도구 이기 때문에 |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8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이였습니다!
초등 공부는 역시 아이스크림 홈런!
홈런 초등 무료체험 하기>
홈런 초등 유료학습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