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국어 10단원 | 주인공이 되어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10단원 주인공이 되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8-0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국어 10단원 주인공이 되어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10. 주인공이 되어

 

1. 기억에 남는 일 이야기하기

◎ 기억에 남는 일 떠올려 이야기하기
∙ 1학기 말에 우리 모둠이 힘을 모아 학급 신문을 만들었던 일이 생각나.
∙ 작년에 할아버지 댁에 가서 딸기를 땄던 일 이 생각나.

◎ 기억 카드 만드는 방법
∙ 기억에 남는 일 가운데에서 여섯 가지를 떠 올립니다.
∙ 앞면에는 카드 번호, 기억에 남는 일, 이름을 씁니다.
∙ 뒷면에는 기억과 관련한 자신의 느낌을 다양하게 나타냅니다.


◎ 기억 카드 조사하기 활동
∙ 하나, 둘, 셋 신호에 맞추어 친구와 자리를 바꾸어 앉습니다.
∙ 짝을 한 친구와 기억 카드 한 장을 서로 보여 줍니다.
∙ 흥미로운 기억이 있는 친구, 자신의 기억과 내용, 감정 따위가 비슷한 친구, 기억은 비슷한데 자신과 다르게 느낀 친구가 있으면 각 각 표에 친구 이름을 씁니다.
∙ 친구들과 자리를 바꾸어 가며 위 과정을 되 풀이합니다.

◎ 이야기로 만들기에 좋은 기억 카드의 기준
∙ 친구들이 흥미를 보이는 이야기여야 합니다.
∙ 자신이 잘 아는 이야기여야 합니다.
∙ 시간의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 이야 기여야 합니다.

 

2. 일상생활의 경험이 잘 드러난 글 읽기

◎ 경험을 이야기로 나타내는 방법
∙ 일기와 다르게 읽는 사람을 생각하면서 씁니다.
∙ 억지로 꾸며서 쓰지 않고 겪은 일을 그대로 풀 어서 자신의 생각과 함께 솔직하게 씁니다.
∙ 일기나 생활문에 비해 긴 기간에 걸친 사건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나타냅니다.

◎ 경험을 이야기로 나타내면 좋은 점
∙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쓰듯 이 쓸 수 있으므로 좀 더 솔직하게 쓸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일어났으면 하는 일을 사건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잘못 뽑은 반장」
∙ 글의 종류: 이야기
∙ 글의 내용: 이로운은 학교에 나오지 않는 황제하네 집으로 찾아가고, 다음 날 학교에 나온 제하와 화해를 한다.
  반 아이들은 제하와 합창 연습을 하며 실력이 몰라보게 좋아지고, 한마당 잔치에서 로운이는 누나와 명찬이 반장을 만난다.
  겨울 방학 무렵, 로운이와 반 친구들은 키도 마음도 부쩍 성장하고, 친구들은 서로 다음 반장 선거에 나 가겠다고 한다.


∙ 등장인물의 관계와 특징 정리하기
인물 관계 특징
이로운 - 이루리의 동생
- 황제하와 같은 반 친구
해로운이라는 별 명이 있지만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은 따뜻하다.
이루리 이로운의 누나 - 로운이를 자랑스러워한다.
- 장애가 있다.
황제하 이로운의 친구 로운이와 좋지 않은 관계였으나 서로 이해하고 인정한다.
명찬이 반장 로운이 누나(이루리)의 친구 다운 증후군이 있다.
로운이 누나가 좋아한다.

∙ 이야기의 인물, 사건, 배경 정리하기
 - 인물
주인공의 성격이나 모습의 변화 말썽 많고 숙제도 잘 안 해 오는 아이에서 친구들을 돕고 봉사할 줄 아는 반장으로 변했다.
주인공과 함께 이야기의 흐름에서
꼭 있어야 할 등장인물과 그 까닭
황제하이다.
제하와 주 인공이 갈등을 겪으면서 서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 사건과 배경
일어난 일 때와 장소 로운이의 마음
제하와 로운이가 화해함. 아침, 화장 실 옆 복도 제하에 대해 다시 생각함.
반 아이들 이제하와 합창연습을 함. 교실 책임을 다 하고 싶어 함.
한마당 잔치에서 로운이가 누나와
명찬이 반장을 만남.
열흘 뒤, 학교 누나를 이해함.

∙ 이야기에서 주인공의 경험이 나타난 부분과 그것을 어떻게 나타냈는지 살펴보기
주인공의 경험이 나타난 부분 경험을 이야기로 나타낸 방법
명찬이 반장을 설명해 주는 부분 읽는 사람을 생각하 면서 썼다.
제하가 학교에 오기를 기다리는 마음을 나
타낸 부분
억지로 꾸며 쓰지 않고 겪은 일을 그대로 풀어서
자신의 생각과 함께 솔직하게 썼다.
방학을 앞두고 한 해 동안 로운이와
친구들이 변화한 모 습을 나타낸 부분
긴 기간에 걸친 사건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잘 나타냈다.

∙ 로운이가 겪은 일과 비슷한 경험 말하기
- 반장 선거에 나갔다가 떨어진 적이 있었는 데 창피하고 속상했습니다.
- 잘난 척하는 친구 때문에 마음이 불편하 고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3.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방법.

◎ 겪은 일을 이야기로 만들 때 생각할 점
∙ 읽는 사람이 관심을 보일 수 있는 경험을 씁니다.
∙ 글을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 내가 말하고자 하는 주 제 가 잘 드러나도록 이야기 흐름에 맞게 써야 합니다.
∙ 사건을 어떻게 전개하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나타나야 합니다.

◎ 교과서 312쪽 그림에서 진주가 겪은 일을 이야 기로 만드는 방법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씁니다.
∙ 진주와 성훈이가 사이가 안 좋은 까닭을 이해하도록 씁니다.
∙ 인물의 마음이 잘 나타나도록 씁니다.

◎「대화가 필요해」
∙ 글의 특징: 진주가 겪은 일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 쓴 이야기입니다.
∙ 진주가 겪은 일과 꾸며 쓴 이야기 비교하기

 
실제로 겪은 일 이야기에 나오는 일
인물 민영, 진주, 성훈, 선생님 민영, 상은, 인국, 선생님
사건 비가 와서 체 육을 체육관에서 하게 됨.
→ 진주와 성훈이가 다툼.
→ 진주와 성훈이가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함.
인국이와 비에 대해 이야기 나눔.
→ 비가 와서 체육을 체육관에서 하 게 됨.
→ 상은이와 인국이가 다툼.
→ 상은이와 인국이가 선생님과 함께 이 야기함.
배경 교실, 체육관, 상담실 교실, 체육관, 상 담실

∙ 인물, 사건, 배경의 변화 정리하기
- 글 앞부분에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었다.
- 인물이름이 변했다.
- 인물을 설명하는 부분이 있다.


∙ 진주가 꾸며 쓴 이야기를 일기, 상상으로 쓴 글과 각각 비교하기
일기와 비교하기 - 이야기는 여러 사람이 읽는 글 이므로 일기와 달리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쓴다.
- 일기는 그날 동안에 있었던 일 만 쓰지만,
이야기는 오랜 시간에 걸쳐 있었던 일을 쓸 수 있다.
상상으로 쓴 글과 비교하기 상상으로 쓴 글은 생각이 기발 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진주가 꾸며 쓴 글과 같이 경험을 쓴 글은 경험에 공감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진주가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한 방법
- 대화글을 많이 쓰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겪을 수 있는 일을 이야기로 썼다.
- 진주의 생각을 담아 제목을 지었다.
- 글의 처음 시작을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일어난 일의 차례를 바꾸었고, 사건을 조금 지 어서 썼다.
- 읽는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게 인국이를 자세히 설명했다.

∙ 이야기의 흐름 살펴보기
이야기의 흐름
이야기를 시작하고 배경과 인물을 설명하는 단계
사건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단계
등장인물의 갈등이 꼭대기에 이르는 단계                                  
사건을 해결하고 마무리하는 단계
「대화가 필요해」
인국이와 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부분
비가 와서 체육을 체육관에서 하게 되는 부분
상은이와 인국이 가 싸우는 부분
선생님과 함께 이 야기하는 부분
 

4. 겪은 일을 이야기로 만들기

◎ 이야기를 쓰는 차례
어떻게 쓸지 계획합니다. → 쓸 내용을 정합니다. → 이야기의 개요를 짭니다. → 글을 씁니다. → 평가하고 고쳐 씁니다.

◎ 이야기를 잘 썼는지 확인하기
∙ 자신의 경험을 주제가 잘 드러나게 썼나요?
∙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붙였나요?
∙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때와 장소의 변화를 잘 나타냈나요?
∙ 나타내고자 하는 생각과 경험을 글로 잘 표현했나요?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국어 ‘주인공이 되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홈런과 함께 5학년 1학기 국어 10단원 유용하셨나요?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공부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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