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수학 요약 | 홈런초등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1-30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에 이어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보기>)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 및 목차별 학습 목표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학습내용 보기>)
2단원. 분수의 곱셈 (분수의 곱셈 학습내용 보기>)
3단원. 합동과 대칭 (합동과 대칭 학습내용 보기>)
4단원. 소수의 곱셈 (소수의 곱셈 학습내용 보기>)
5단원. 직육면체 (직육면체 학습내용 보기>)
6단원. 평균과 가능성 (평균과 가능성 학습내용 보기>)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단원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에서는 말 그대로,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의 범위는 이상과 이하, 초과와 미만의 뜻을 이해하고 수의 범위를 활용하여 문제를 푸는 방법을 배웁니다.
수의 범위를 배우면 ‘30보다 크고 40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수를 표현하라’ 라고 하면 30초과 40이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림하기는 올림과 버림, 반올림 뜻을 배우고 수를 어림하기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예시로, 올림은 구하려는 자리의 아래 수를 올려서 나타내는 방법을 말하며
302를 올림하여 십의 자리까지 나타내라고 하면 십의 자리 아래 수인 2를 10으로 보고 310로 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예제문제와 함께 이해하기 쉽게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단원. 분수의 곱셈



분수의 곱셈 시간에는 분수 X 자연수, 자연수 X 분수, 단위분수 X 단위분수,
분수 X 진분수, 세 분수의 곱셈, 대분수 X 대분수 및 여러가지 분수의 곱셈
에 대해 배웁니다.

5학년 1학기에는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해서 배웠고, 2학기에 들어서 분수의 곱셈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곱하기의 개념을 분수에 적용한다고 생각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3단원. 합동과 대칭



모양과 크기가 같아서 포개었을 때 완전히 겹치는 두 도형을 합동이라고 하며,
한 점이나 한 직선, 한 면을 사이에 두고 같은 거리에서 마주 보고 있는 경우를 대칭이라고 합니다.

합동과 대칭의 뜻부터 합동인 도형의 특징 및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의 성질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특히, 합동과 대칭에서 배우는 내용은 고학년이 되어 배우는 기하 파트의 도형 문제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기초를 탄탄히 하는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4단원. 소수의 곱셈



소수의 곱셈은 곱하는 수나 곱해지는 수가 소수인 곱셈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1보다 작은 소수 X 자연수1보다 큰 소수 X 자연수, 소수 X 소수의 곱셈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소수의 곱셈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수점의 위치에 대해서만 기억하면 되는데요!
다양한 예제문제를 통해 소수의 곱셈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5학년 2단원 수학도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해주세요.

 

5단원. 직육면체



5단원 직육면체 시간에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에 대해 공부합니다.
직사각형 6개로 둘러싸인 도형을 직육면체라고 하며, 정사각형 6개로 둘러싸인 도형을 정육면체라고 합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관계 및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배우며 각 도형의 성질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5단원 직육면체에서는 입체도형을 표현하는 그림인 겨냥도를 그리는 과정도 있는데요,
겨냥도를 그릴 때 보이는 모서리는 실선으로 보이지 않는 모서리는 점선으로 배우는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늘 그렇듯 도형은 백 마디 말보다 실제 도형이 주어진 문제를 보면서 함께 풀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다양한 문제로 아이스크림 홈런에서 5학년 2학기 수학 5단원 직육면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단원. 평균과 가능성



5학년 2학기 수학 마지막 단원인 평균과 가능성 입니다.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와 동일하게 단원명에서부터 배울 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데요.
자료의 값을 모두 더해 자료의 수로 나누는 평균과 어떠한 상황에서 특정한 일이 일어나길 기대할 수 있는 정도인 가능성에 대해 배웁니다.



지금까지 5학년 2학기 수학 목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 알게 되니 공부할 의지가 더 샘솟지 않나요?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하면 수학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이라는 걸 알게 될 거예요.

궁금해서 먼저 공부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 해보세요!

무료체험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